[미디어펜=김소정 기자]남북관계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 지시가 현안이 된 가운데 정부 고위당국자가 “최근 조선신보 보도의 ‘관광사업에 남측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표현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조선신보의 보도는 남쪽에서 누가 오는 것을 환영할 뿐만 아니고 관광사업이라 했다”며 “북한의 조선말 대사전에 관광사업에 대한 해설이 있어 그런 것까지 포함돼 있는지 주목해서 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당초) 김정은 위원장이 금강산 문제에 대해 얘기할 때 3가지를 들었다. 국제관광지대를 만들 생각이니까 노후화된 시설을 철거해라, 그 대신 합의로 처리한다, 남쪽 주민들이 오는 것은 환영한다이다. 그런데 조선신보의 보도는 조금 다르다. 조선신보는 앞에 그런 내용들 있지만 또 관광사업에서 남측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표현이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에 미국을 방문했을 때 미 행정부측과 함께 금강산 문제와 관련해 의사를 타진하고 해법을 찾아볼 계획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금강산관광은 우리가 판단할 문제가 있고, 한미 간에 협의해야 할 문제도 있다”며 “면회소 같은 경우는 작년에 이산가족상봉할 때 일부 제재면제 절차를 받은 적이 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 입장을 얘기해야 한다”고 답했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조선중앙통신

지금 남북 간 현안인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 협의나 강원도민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금강산 개별관광 등은 남북 당국간 해결해야 할 현안이라는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김 위원장의 남측 시설 철거 이후에도 남북 대화가 원활하지 않고, 김 위원장이 금강산을 국제관광지대로 만들겠다고 천명한 사실을 볼 때 현대아산이 과거와 같은 금강산관광 사업 독점권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 당국자는 ‘최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대북제재로 당장 금강산관광 재개가 어렵다면 내년 4월15일 개장하는 북한 원산지역 관광이라도 허용해줄 것을 미국에 요청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도 “개별관광이 됐든 원산관광이 됐든 중요한 것은 남북 간 협의가 돼서 신변안전보장에 대한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어야 가능하다”고 말해 금강산광광 문제는 남북 간 협의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드러냈다.

이 당국자는 김 위원장의 남측 시설 철거 지시 이후 북한과 통지문을 주고받은 일을 언급하며 “우리가 처음에는 금강산 문제를 포괄적으로 얘기해보자고 했고, 두 번째는 공동점검단을 보낸다고 했지만 북한은 처음부터 일관되게 남측에서 철거 일정과 계획을 알려줬으면 좋겠다 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강산 문제에서 정부는 사업자 입장을 존중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남북한 당국, 현대아산과 북한, 정부와 현대아산이라는 3각 협상을 할 수밖에 없다”며 “현대아산 입장에서는 고민이 많고, 정부 입장에서는 사업자의 이해관계 부분에 대해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해 해법이 쉽지 않음도 나타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