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위원장이 ‘공모 신탁상품 판매를 장려하고 싶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0일 서울 중구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자영업자 금융지원 프로그램 간담회를 끝내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신탁은 사실상 사모라고 하는데, 신탁을 분리만 할 수 있다면 (공모 신탁을) 장려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은 위원장은 "어떤 상품이든 공모는 저희가 장려를 하고 싶은 것"이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이날 은 위원장의 발언은 이번에 판매가 금지된 신탁 중 공모 신탁은 허용해달라는 은행권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 개인 투자자 유치를 기반으로 한 신탁이 사모 상품으로 규정되면서 규제 대상에 들어가자 주가연계신탁(ELT) 판매에 제동이 걸린 은행들은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를 의식한 듯 은 위원장은 “(은행권과의) 오해를 풀고 싶다”면서 “오늘 금융위 국·과장이 은행 실무자들과 만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은 위원장 본인도 은행 규제와 관련해 금융지주 회장, 은행장들을 만날 의향이 있다는 말도 했다.

은 위원장은 은행 규제가 과도하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선 "DLF 금리를 4% 줬다고 하지만 당시 어디를 가도 2% 금리를 줬다는 것을 감안하면 2%를 더 준 것"이라며 "2%를 더 준다고 하고 마지막에 100% 손실이 나는 상품을 만들어놓고 왜 사모펀드를 죽이느냐고 하는 것은 조금 지나치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