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전파관리소-(사)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 공동주최

방송통신위원회 중앙전파관리소가 (사)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과 공동주최로 ‘제11회 KARDF 대회’를 13일 강원도 홍천군 남면 일대에서 개최한다.

KARDF 대회는 특정 장소에 숨겨 놓은 전파 발신기를 대회 참가자들이 수신 장비를 이용하여 가능한 짧은 시간 내에 찾아내는 아마추어 무선활동으로, 국내 아마추어 무선의 기술향상과 발전을 도모하고 건전한 전파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대회는 성별, 연령 등에 따라 개인전 7개 종목과 단체전, 중앙전파관리소전으로 진행되며 단체전 우승팀에게는 우승기와 포상금이 지급된다. 아울러 경기진행과 함께 이동방향탐지 시스템에 대한 설명 및 첨단 전파관리장비 시연회도 가질 계획이다.

참가희망자는 6월 9일까지 (사)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 사무국(02-575-9580)에 접수해야 한다. 경기에 필요한 수신장치, 나침반, 필기도구는 개별적으로 준비하며, 전자펀칭시스템 핑거스틱, 경기용 지도 등은 주최측에서 지급한다.


제10회 KARDF 대회
▲제10회 KARDF 대회


한편, 우리나라는 1961년도에 국제 아마추어 무선연맹에 가입하였으며, 현재 (사)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 산하에 19개의 지역본부가 있고, 약 5만 여명의 아마추어 무선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취미생활로서 뿐만 아니라 각종 재난, 재해 발생 시 비상통신지원 등 활발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