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품 사기, 개인 정보 불법 판매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홈플러스가 직원들을 조직적으로 경품 행사에 동원해 응모권 접수 목표량을 할당하고 강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홈플러스 노동조합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본사 차원에서 지침을 통해 직원들에게 응모권 실적 올리기를 강요했다.

   
▲ 홈플러스 노조 제공

홈플러스 노동조합은 지난 18일 논평을 통해 “직원 개인별로 회사 사번이 찍힌 경품 응모권을 목표 할당 방식으로 강요했다”며 “고객 개인 정보가 담긴 경품응모권 한 장 당 100원씩 직원들에게 시상금을 지급하고 각 점포별로 경품 응모권 수집 실적 순위에 따른 시상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노동조합은 홈플러스가 경품 행사 응모권에 직원 사번란을 따로 마련하고 사번 입력을 위한 도장까지 점포별로 배포했다고 주장했다.

홈플러스에서 7년째 계산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 모(36·여)씨는 “경품행사를 크게 하려는 것으로만 알았지 이런 행사인 줄 전혀 몰랐다”며 “일선 직원들은 목표 할당에 관리자들의 눈치를 보면서까지 고객들에게 응모권을 권했다”고 말했다.

김기완 홈플러스 노동조합 위원장은 “홈플러스 노동조합은 홈플러스가 고객과 시민들로부터 사랑 받을 수 있는 회사가 되기를 간절히 원한다”며 “노동조합은 홈플러스가 정상적인 영업활동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자기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이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