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출신과 현역 의원간 갈등 우려

공정한 공천시스템 마련으로 사전 차단해야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청와대 출신들의 내년 총선 출마 러시가 이어지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체계적인 공천시스템 확립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통령의 ‘의중’이 공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역대 정권에서 전국구 선거를 앞두고 대통령의 ‘의중’은 항상 공천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가장 가까운 사례로는 박근혜 정부 시절 치러진 지난 20대 총선이다.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은 공천 과정에서 대통령의 의중을 두고 친박계와 비박계간 심각한 갈등을 빚었다.

갈등이 심화되면서 친박을 넘어선 ‘진박감별사’가 등장했고, 급기야는 당시 대표였던 김무성 의원의 ‘옥새 들고 나르샤’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계파갈등을 겪으면서 총선 과반 이상의 대승을 꿈꾸던 새누리당은 민주당과 1석 차이지만, 사실상 참패라는 성적표를 받았다.

   
▲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5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제1차 총선기획단 회의를 진행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민주당의 경우 아직까지 공천을 둘러싼 현역의원과 청와대 인사들 간 공개적인 갈등은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청와대 출신 참모들의 여의도 입성을 위한 ‘교통정리’는 이미 시작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권혁기 전 춘추관장은 진영 의원의 지역구인 용산에 도전장을 내밀었고, 청와대는 진 의원을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차출했다. 총선 불출마를 전제로 입각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사실상 교통정리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정치신인에게 가산점을 주기로 한 것에 이어 선출직공직평가에서 하위 20%의 성적을 받은 현역 의원에게는 20% 감점을 주겠다는 계획이다. 정치신인의 경우 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로 등록했거나 당내 경선에 출마한 적이 없고, 지역위원장 등을 맡은 경험이 없어야 한다는 기준이 있다. 신인가점을 받을 수 없는 청와대 출신들은 권리당원선거인단 50%와 안심번호선거인단 50%로 구성된 국민참여경선 방식에서 높은 대중성과 국정경험을 내세워 지지를 호소할 수 있다. 사실상 청와대 출신 인사들에게 유리한 룰이 마련된 셈이다.

86세대인 한 초선 의원은 ‘미디어펜’과 만나 “총선이 다가올수록 우리 당은 공천의 시스템적 문제에 부딪힐 것”이라면서 “어떤 식으로든 특정인사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는 공천룰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당 일각에서도 ‘인위적인 물갈이는 없다’는 이해찬 대표 등 당의 공천 기조라는 점을 거론하며, 청와대의 의중이 총선 공천과정에서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제기되고 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