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문화재연구소, CT로 제작기법 확인…"몸통은 비어"
   
▲ 함안 말이산 고분 출토 아라가야 사슴모양뿔잔 [사진=국립문화재연구소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경남 함안 말이산 고분군 45호분에서 올해 출토된 아라가야에서 제작한 사슴모양뿔잔은 네 부분을 각각 만든 뒤 접합, 완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이하 센터)는 5∼6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사슴모양뿔잔을 X선 컴퓨터단층촬영(CT) 장비로 확인한 결과, 원통형 뿔잔·몸체 상부·몸체 하부·굽다리를 개별적으로 제작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토기 길이는 머리에서 꼬리까지 약 20㎝다.

사슴 머리는 몸체 하부로 연결되고, 그 위에 상부를 따로 덮은 것으로 표면은 매끄럽게 다듬었고, 기벽 내부에는 바탕흙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손으로 누른 흔적이 있다.

머리와 목 부분은 흙으로 채웠으나, 원통형 뿔잔과 이에 연결된 몸체 내부는 액체를 채울 공간이 있다는 점도 파악했다.   

박종서 센터 학예연구관은 "사슴 형상 머리를 지탱할 수 있도록 몸체 바닥 부분을 먼저 만든 뒤, 원통형 뿔잔과 붙은 몸체 상부를 접합하고, 굽다리 받침을 연결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센터가 사용한 장비는 12∼20㎛까지 조사가 가능하며, 익산 쌍릉 대왕릉에서 나온 인골 조사에도 활용됐는데, 센터는 이번에 사슴모양뿔잔 외에도 가야 집모양 토기, 배모양 토기, 등잔모양 토기를 CT로 촬영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