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서 FA-50‧KT-1‧수리온 전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아세안 국가들을 대상으로 방산 제품의 수출확대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KAI는 그간 말레이시아 LIMA 에어쇼와 태국 D&S 방산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이번 한-아세한 특별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말레이시아 총리 일행이 본사를 내방해 항공기 생산 현장을 시찰했다고 25일 밝혔다.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는 △경공격기 FA-50 △기본훈련기 KT-1 △수리온 헬기 KUH-1 등을 중점적으로 보고 "생산 시설을 직접 보니 더욱 신뢰가 간다"며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말레이 공군은 현재 차기 고등훈련기·경전투기(LCA) 도입사업을 추진 중으로 KAI는 경공격기 FA-50를 제안했다. 말레이가 FA-50을 선정하면 아세안 10국 중 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에 이어 네 번째로 이름을 올리게 된다.

   
▲ 25일 안현호 KAI 사장(오른쪽)이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에게 FA-50 경공격기 모형을 전달하고 있다./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KAI는 이날부터 사흘간 부산에서 진행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한 아세안 정상들을 대상으로 김해공항 제5공중기동비행단에 FA-50, KT-1, KUH-1을 전시했으며,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에게 FA-50 등 한국산 항공기를 소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24일 안현호 사장이 델핀 로렌자나 필리핀 국방장관을 만나 FA-50 추가 수출과 KT-1에 대해 협의하는 등 공격적인 수주 활동을 진행했다고 부연했다.

오는 28일에는 KAI 사업본부장이 한국인 기업인과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간 간담회에 참석, 수리온 의무후송헬기와 KT-1을 홍보할 계획이다. 

KAI 관계자는 "T-50은 인도네시아 첫 수출을 발판으로 삼아 필리핀·태국 등 수출 시장을 개척했다"면서 "앞으로도 아세안 각국과 방산협력을 강화, 조기에 수출을 성사시키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