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회원국들이 수요 부진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거시정책을 운용하기로 합의했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호주 케언즈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해 이같은 내용이 담긴 공동 선언문(코뮤니케)에 서명했다.

회원국들은 저물가·저성장의 원인인 수요부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통화정책은 지속적으로 경기회복을 지원하고 디플레이션 압력은 적기에 해소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 재정정책은 일자리 창출, 경제성장 지원을 위해 단기 경제상황을 고려해 유연하게 운영하기로 했다.

최 부총리는 "수요부족으로 경기부진이 지속될 경우 성장잠재력마저 갉아먹는 성장 무기력 효과(Hysteresis effect)가 나타날 수 있다"며 "너무 늦게, 불충분한 규모로 대응하면 정책신뢰를 잃는 소심성의 함정(Timidity trap)에 빠져 저성장이 고착화될 수 있다"며 G20의 과감한 수요진작 정책을 촉구했다.

최 부총리는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및 미국, 일본, 호주 등의 재무장관들을 만나 수요진작을 위한 한국의 과감한 확장적 재정·금융정책과 가계소득증대세제 3대 패키지를 설명했다.

이런 내용은 코뮤니케에도 일부 반영됐다.

G20는 성장잠재력 제고를 위해 구조개혁을 지속하기로 했다.

최 부총리는 "선진국간의 통화정책이 상이해지는 어려운 상황에서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금융 불안이 초래될 우려가 있다"며 G20 차원의 정책공조를 통한 선제적 위험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