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이 연동형비례대표제 수용하면 협상에 임할 것"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자유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을 수용하면 그때부터 매우 유연하게 협상에 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을 동의할 수 없다는 게 한국당의 입장이다. 정도의 차이가 아니라 방향의 어긋남으로 돼 있기 때문에 이견이 좁혀지고 있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그는 “240석, 250석 다양한 아이디어로 나오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숫자의 문제가 아니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더 관건적인 문제”라면서 “이를 한국당이 수용한다면 패스트트랙을 공조했던 정당과 정치그룹들이 서로 양보하거나 조절하면서 타협점으로 접근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의석수 조정을 두고 정의당이 반발하는 것에 대해서는 “서로가 함께 했던 공조의 정신에서 불신을 조장할 수 있는 언급은 조금 신중하게 할 때”라며 “이해관계 이전에 우리가 대의적 측면에서 서로 양보하거나 이해관계를 절충할 것은 절충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야 협상이 가능하고 궁극적이 합의로 나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단식 중인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 대해서도 “정치권의 기득권 지키기, 이런 연장선에서 단식이 이뤄지는 것이라 안타까운 시선들도 있다”면서 “황 대표의 단식으로부터 경직되기 시작한 한국당의 입장들, 이런 것들이 다시 협상으로 나설 수 있는 여지를 만드는 일을 지금은 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단식 중단은 영수회담으로 풀어야 한다’라는 일부의 의견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황 대표는 제대로 참석해서 정치협상에 임한 경우는 내 기억에는 없는 것 같다”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이해찬 대표가 ‘나와 원만하게 풀어보자’고 제안한 만큼 그런 자리에 응하는 것도 검토해 보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이 원내대표는 의원정수 확대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이 수용하지 못할 것 같다. 의원정수를 확대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의 문은 닫혔다고 봐야 되지 않을까”라며 사실상 선을 그었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의 제안에 대해서도 “우리로서는 선거법도 중요하고 공수처법도 중요하다”면서 “지난 4월 패스트트랙을 공조했던 시점에 돌아가서 생각해보면 공수처법을 처리하기 위해서도 선거법의 공조는 매우 중요한 또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홍 전 대표의 인식처럼 그렇게 단순하게 양단하는 상황으로 정리되지는 않는다”며 “공수처법은 공수처법대로, 또 선거법은 선거법대로 중대한 전진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가 모두 실현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