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즉각구속하고, 청와대 압수수색해야"

한국당 "조국게이트는 워밍업 수준" 국조 요구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27일 “청와대가 공권력을 동원해 민심을 움직였다”며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청와대가 자신과 관련한 경찰 수사에 개입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도 ‘초대형 선거농단’이라고 주장하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함께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 전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에게 위임받은 수사권을 특정인의 개인적인 출세와 특정 정치세력의 권력 획득 및 강화를 위해 자의적으로 마구 남용한 권력 게이트의 마각이 드러나고 있다”며 “전대미문의 악랄한 권력형 범죄”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경찰에게 첩보를 건넸고, 경찰은 이를 바탕으로 김 전 시장의 재선을 막기 위한 표적수사를 벌였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당시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다.

김 전 시장은 “게임을 공정하게 진행해야 할 직무를 위임받은 심판이 한쪽 편을 들어 선수로 뛰면서 게임을 편파적으로 진행하는 파렴치한 행위는 불공정의 극치”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는 당시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이 최근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내년 총선에 출마를 선언한 것과 관련, “출세를 위해 정치공작수사를 벌였던 추악한 의혹의 진상이 일부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진행 중이다./사진=미디어펜


김 전 시장은 특히 자신을 낙선시킨 송철호 현 울산시장에 대해 “노무현, 문재인, 송철호 등 이 세 분은 오래전부터 개인적 친분이 매우 두터웠다”면서 “송 시장이 그동안 8차례 낙선했던 만큼 지난 지방선거에서 ‘어떻게든 당선시켜야 한다’는 공감대를 이뤘다고 보는 것이 상식에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지난 2014년 송 시장이 울산 남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했을 때 조 전 장관은 후원회장을 맡았다. 또한 유세현장에서 ‘바보 노무현보다 백배 더한 바보 송철호’라는 토크콘서트를 열었고,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문 대통령도 참석했다.

김 전 시장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해서도 “음흉한 계약이 숨겨져 있는 사탕을 바른 독극물”이라고 강력하게 반대했다.

그는 “여권 고위인사들의 죄는 있는 것도 덮어버리고 야권인사들에게는 없는 죄도 있는 것처럼 덮어씌우려는 것”이라면서 “청와대가 아무리 부패를 일삼아도 들키지 않고 반대세력은 마음대로 숙청하는 횡포를 저질러도 되도록 법률로써 제도화하려는 흉계”라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은 이제라도 황운하를 즉각 구속하고 청와대가 증거를 인멸하지 못하도록 압수수색을 통해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황운하 뒤에 숨어있는 몸통이 조국인지 더 상부의 권력자인지도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조국 게이트는 워밍업 수준”이라며 조 전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의혹과 더불어 강력한 수사를 촉구했다.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이채익(왼쪽부터), 김성태 의원, 김기현 전 울산시장, 안상수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진행 중이다./사진=미디어펜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 정권의 무시무시한 권력형 비리와 부패 범죄는 영화에서나 나올 스케일”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직접 발주한 선거이고 초대형 선거 농단”이라고 날을 세웠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 역시 기자회견을 통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황 전 울산경찰청장의 수사보고를 수시로 받았다는데 사실 여부와 함께 어떤 법적 근거로 김 전 시장을 수사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한 뒤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이와 관련, 황 전 청장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절제된 방법으로 수사했다”며 “울산경찰은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첩보를 하달 받았을 뿐, 그 첩보의 원천이 어디인지, 첩보의 생산 경위가 어떠한지는 알지 못한다. 즉, 울산경찰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