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수교 60주년 맞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FTA 체결 노력”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오전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한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와 1시간15분 동안 정상회담을 가졌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로 열린 양자회담 중 마지막 정상회담이다.  

이 자리에서 양 정상은 한-말레이시아 양국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실질 협력 방안과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방안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양국간 할랄 협력 MOU를 체결한 이후 한-말레이시아 국제 할랄 콘퍼런스가 처음 개최되는 등 협력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기쁘다”며 “할랄 산업 허브인 말레이시아와 서로 도움이 되는 협력사례를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마하티르 총리도 “한국기업의 할랄 산업 진출 시 인증 확보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디지털정부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인정받는 최적의 파트너라며 “이번에 체결한 ‘디지털정부협력 MOU’를 통해 말레이시아의 ‘공공 분야 ICT전략 2020’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총리께서 이번 방한 중에 말레이시아 국영 석유화학기업(페트로나스)이 발주한 해양플랜트 명명식에 참석하셨다고 들었다”며 향후 양국간 에너지개발과 해양플랜트 및 조선 분야에서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마하티르 빈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가 28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청와대

또한 문 대통령은 “양국의 ‘스마트시티 MOU’에 따라 코타키나발루 스마트시티 기본구상 연구가 마무리단계에 있다”며 협력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돼 양국 협력의 상징적이고 호혜적인 상생 모델이 되기를 기대했다. 

이에 마하티르 총리는 “조선 분야와 스마트시티 모두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협력 지평이 더 확대되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해당 분야의 역량을 키워나가기 위해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라고 말했다. 

마하티르 총리는 또 “말레이시아는 아랍국가로 갈 수 있는 교두보”라며 “한국이 아랍국가로의 진출을 원한다면 말레이시아를 거점으로 삼아 교류의 폭을 더 넓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양 정상은 지난 3월 체결한 ‘할랄 협력 MOU'와 '4차 산업혁명 공동대응 MOU' ’스마트시티 협력 MOU'에 따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새롭게 ICT MOU를 체결해 오는 2020년 양국 ICT 협력 거점이 될 ’한-말레이시아 국제 IT협력센터‘를 쿠알라룸푸르에 설립하기로 했다. 

또 문 대통령은 최근 한전의 사업 참여를 말레이시아 정부로부터 승인받은 풀라우 인다 가스복합발전소 사업이 원활히 진행돼 말레이시아 친환경 발전산업 및 전력 공급에 한국이 기여하기를 희망했다. 풀라우 인다 가스복합발전소 사업은 설비용량 12MW, 약 10억달러 사업비 규모로 2021년까지 진행된다.

이날 회담 종료 이후 양 정상은 ‘ICT 협력 양해각서’를 비롯해 ‘디지털정부 협력 양해각서’ ‘보건의료 협력 양해각서’ ‘상‧하수 관리 협력 양해각서’ 등 4건의 기관간 양해각서 서명식에 임석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