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우 "1년간 조사하지 않은 검찰, 정치적 의도가 아닌가"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8일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 등에 대해 “검찰의 공정 수사를 촉구해야 하지만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며 국정조사 추잔 의사를 재차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1차 회의에서 “울산시장 선거 부정 농단 사건, 유재수 사건의 감찰 농단, 우리들병원 금융농단 사건에서 드러난 것은 빙산의 일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이후 단 한 번도 국정조사를 하지 못했다. 오늘 특위에서 논의해 국정조사 요구서를 가급적 이른 시기에 제출하도록 하겠다”면서 “여당은 청와대와 함께 범죄집단의 몸통이 될지, 분리할지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진행 중이다./사진=미디어펜


김기현 전 울산시장도 이날 회의에 참석해 “조국 이야기가 나오지만, 그 정도를 넘어선 강력한 배후가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런 것의 조사를 제대로 하도록 국정조사는 물론 특검을 도입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서장이 스스로 특검을 해달라고 하는 마당에 왜 더불어민주당이 안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만약 이 사안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책임이 있는 사안으로 번지면 심각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김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첩보 이첩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이었던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일선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백 부원장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는 각종 첩보 및 우편 등으로 접수되는 수많은 제보가 집중된다"며 "민정수석실은 고위 공직자 등에 대한 검증과 감찰 기능이 있지만 수사기관은 아니기 때문에 일선 수사기관에 이첩해 수사하도록 하는 것이 통례"라고 말했다.

이어 "일반 공무원과 관련된 비리 제보라면 당연히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됐을 것이고, 넘겼다면 이는 울산 사건만을 특정해 전달한 것이 아닐 것"이라며 "그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거나 정치적 사안이 아니라 통상적인 반부패 의심 사안으로 분류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을 향해서도 ”이 사건으로 황 전 청장이 고발된 것은 벌써 1년 전인데 검찰은 지난 1년간 단 한 차례의 참고인·피의자 조사도 하지 않고 있었다“면서 ”황 청장의 총선 출마, 조 전 민정수석의 사건이 불거진 이후 돌연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해 이제야 수사하는 이유에 대해 여러 가지 의혹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최초 첩보 이첩과정과 최초 수사가 정치적인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어떤 수사나 조사도 하지 않았던 사안을 지금 이 시점에 꺼내 들고 엉뚱한 사람들을 겨냥하는 것이 정치적인 의도가 아닌지 의심이 들 뿐"이라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