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눈치보기로 일관하는 정부가 또다시 대형사고"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자유한국당은 1일 대한민국으로 오려던 탈북민 10명이 베트남 당국에 체포돼 중국으로 추방된 것과 관련해 “북한선원 강제북송에 이어 또다시 이 정부가 수많은 북한 주민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황규환 청년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믿고 기다리라’는 말을 믿은 결과가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 않을 북한으로의 송환이었던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9월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회 북한인권상 시상 및 시국특별대토론회에 참석했다./사진=자유한국당 제공


정부 당국과 ‘미국의 소리(VOA)’ 등에 따르면 탈북민 10명은 지난달 28일 오전 베트남 중북부의 라오스 접경 지역에서 국경경비를 책임지는 현지 당국에 체포돼 조사를 받다 중국으로 추방된 것으로 전해졌다.

황 부대변인은 “공안에 넘겨진 이상 강제북송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봐야 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인권단체가 줄기차게 우리 대사관에 도움을 요청했음에도 정부는 이를 무시하며 소극적 자세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주민을 비밀작전으로 강제북송한 정부의 ‘최선을 다했다’는 두루뭉술한 해명을 곧이곧대로 믿을 국민은 많지 않다”면서 “북한 눈치보기로 일관하는 정부가 또 한번 안이한 대응으로 대형사고를 낸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고 지적했다.

황 부대변인은 또 외교부를 향해 “잊을 만하면 터지는 해외 주재 공무원의 일탈행위와 지소미아 연장과정에서 보여준 무능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재외공관의 존재 이유마저 망각한 이번 사태에 대해 외교부는 자성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이번 사태의 전모를 국민 앞에 소상히 밝히고, 대응방식과 보고체계 등에 대한 전반적인 감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면서 “국민들은 묻고 있다. 외교부의 존재 이유가 무엇인가. 정부는 누구를 위한 존재하는가”라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