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 "대통령 친구였어도...선거 개입했겠는가"

이창수 "고래고기가 대통령의 친인척인가"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자유한국당이 3일 오후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여권 인사가 거론되는 각종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곽상도·윤한홍 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회 의안과에 △6.13지방선거 개입 △우리들병원 불법대출 △유재수 비리 감찰중단 사건으로 종합되는 이른바 '3대 친문 농단 게이트'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 3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자유한국당이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필리버스터 보장과 함께 친문농단 게이트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 사진=자유한국당


국조 대상은 세 가지 의혹으로, 경찰이 청와대 하명수사로 지난해 울산시장에 개입했다는 '선거농단',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비위수사에 대한 감찰을 무마했다는 '감찰농단', 그리고 우리들병원 1400억 원대 특혜대출에 친문 핵심인사들이 연루됐다는 '금융농단'이다.

한국당은 이를 3대 친문농단 게이트로 규정하고 "게이트 몸통은 청와대와 문재인 대통령"이라며 연일 맹공세를 펼치고 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과 한솥밥을 먹은 유재수가 아니라 야당 인사였어도 청와대는 감찰을 덮고 부시장이 되도록 했겠는가"라며 분노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울산시장 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야당 시장이 아니라 대통령 친구였어도 최종 무혐의로 나올 사안에 대해 경찰이 대대적인 압수수색까지 벌이며 선거에 개입했겠는가"라며 날을 세웠다.

이창수 대변인도 이날 청와대의 '고래고기' 해명을 두고 "고래고기가 대통령의 친인척인가"라고 꼬집었다.

앞서 청와대 측은 지난 1일 사망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출신 검찰 수사관의 6.13지방선거 즈음 울산행을 두고 울산 고래고기 사건에 대한 현장 대민청취 때문이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현직 민정수석실 직원이 "명백한 거짓, 친인척 관리하는 민정 소속 감찰반원들이 왜 부처(검찰과 경찰) 간 불협화음을 이유로 내려갔느냐. 울산에 간 자체가 직무 권한 밖의 행위"라고 지적하며 청와대의 거짓 해명 의혹이 불거졌다.

이 대변인은 "어불성설만 늘어놓는 청와대의 말만 믿고 있을 수 없다"며 "검찰은 유재수, 황운하, 조국, 백원우, 이언걸, 천경득 등 문재인 청와대 게이트에 연루된 인물들 전원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