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가 3일 검찰 소환을 앞두고 숨진 전 민정비서관실 특감반원과 관련한 보도에 대해 강력히 유감을 표하고, 검찰을 향해서도 “공개금지 규정을 명심하라”고 공개적으로 경고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갖고 “어제부터 확인되지 않은 관계자 발로 일부 언론에서 사실관계가 틀린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일부 언론의 실명과 기사제목을 언급했다.

이어 “유서에 있지도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리고, 단지 청와대에 근무했다는 이유만으로 이번 사건과 아무 연관이 없는 사람에 대해 의혹이 있는 것처럼 보도하는 행태에 대해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또 사망한 전 검찰 수사관이 수행한 업무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고인은 김기현 울산시장 의혹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는 민정수석실 고유 업무를 수행했다”며 “언론인 여러분들께서도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왜곡 보도로 고인을 욕되게 하고 관련자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며, 국민들에게 잘못된 정보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 대변인은 “검찰은 12월1일부터 피의사실과 수사상황 공개를 금지하는 형사사건 공개금지 규정 제도가 시행되고 있음을 명심해달라”며 검찰을 향한 경고성 메시지를 덧붙였다.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연합뉴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고 대변인이 ‘유서에 있지도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렸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고인의 유서 내용을 확인하고 있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유서 내용은) 저희도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반부패비서관실을 통해 경찰에 이첩했다는 첩보가 어떤 형식으로 청와대에 제공됐는지 밝힐 수는 없느냐’는 질문에는 “수사 중인 사안에는 제가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다”며 말을 아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지난해 초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에게 해당 첩보 문건을 전달했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제기됐다. 당시 김 전 시장의 경쟁 상대는 문재인 대통령과 막역한 사이로 알려진 송철호 현 울산시장이다.

이 때문에 청와대가 실제 선거개입 의도로 해당 첩보를 생산 또는 재가공해 경찰에 이첩했는지 여부가 의혹의 핵심이다. 그러나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첩보 출처를 묻는 질문에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답하지 않은 것이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