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재정건전성을 두고 신경전을 이어갔다.

재정건전성과 기업 사내유보금 과세 등에 관한 소신을 밝혀온 김 대표는 이날도 '국가부채에 연기금과 공기업 부채가 포함돼야 한다'는 기존 견해를 분명히 했고, 최 부총리는 '우리나라 재정 적자는 안정적인 수준'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날 오후 최 부총리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김 대표 의원실을 찾아 30여분 동안 이야기를 나눴다.

시작은 훈훈했다. 김 대표는 이날 최 부총리를 반갑게 맞이하며 "가뜩이나 싸운다고 하는데 안 싸운다는 걸 보여줘야지"라며 최 부총리의 손을 잡아끌었고, 최 부총리도 "우리 뽀뽀나 한 번 할까요"라고 농을 건네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하지만 최 부총리가 "국회가 정상적으로 돌아갔으면 오늘 기재위 회의를 열려고 했는데 (여당 위원들과만 만났다). (국회에) 온 김에 대표를 뵙고 예산안 좀 빨리 해주십사 (요청하러 왔다)"고 방문 취지를 설명하자, 김 대표가 국가 재정건전성을 우려하면서 분위기는 진지해졌다.

김 대표는 공무원연금으로 올해 약 4조원의 적자를 기록한다는 최 부총리의 답변을 받아내고 "그걸 (국가부채에) 집어넣어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라며 "정부에서 국민의 세금으로 어차피 막아 나가야 할 연기금이라든지 공기업 부채는 포함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최 부총리가 "그래서 대표님이 걱정해준대로 정부에서도 그런 기준을 관리하고 있다"고 하자 김 대표는 "그런데 계산에서 빠졌지 않았냐"고 되물었다.

최 부총리는 "기준이 국제적인 기준은 말한대로 일반 정부 재정(만)…"이라고 주장을 굽히지 않자, 김 대표는 "(나라마다) 상황이 다른데 국제기준이 어딨냐"고 반박했다.

그러자 최 부총리는 "일반적으로 그게 가장 메인이고 우리나라는 국민연금 같은 보장성 기금이 있지 않나. 관리대상수지에 이런 것을 다 포함해서 관리하다보니 적자"라며 "그것을 빼고 하는 것은, 우리가 통합재정수지로 보면 흑자"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주요국의 공공부문 부채 현황' 판넬까지 보이면서 "정부에선 공기업은 자산이기 때문이라고 말하는데 그렇게 따지면 정부도 자산이 있다. 공기업에 대한 인사권은 정부에 있고 공기업이 문제가 되면 국가 예산으로 메워야 하니 넣어야 한다"며 "그럼에도 건전하다고 하면 난 더 이상 할 말은 없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워낙 경제 상황이 안 좋으니 이 타이밍에서는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지 않나 하는 점에 이해를 구한다. 또 남북 통일에 대비해야 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재정건전성에 상당히 유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회동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예산안과 세법에 관련해서 집권여당이 도와줄 거라 생각한다"고 밝히고, 공기업 부채와 관련해선 "나도 똑같은 생각이다. 공기업 부채를 관리해야 한다는 데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부자감세' 논란에 대해 맞짱토론을 벌일 것을 요청한 데 대해 "법인세 감세를 부자감세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소득세를 감소하면서 큰 부자들은 좀 늦게 (감세)하자고 해서 몇 년 유보했다. 법인세 감세를 부자감세라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