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국가경제자문회의서 "협상 안되는데 새 불확실성 만들 수 없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차기 총리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패스트트랙 2개 법안 협상이 가시화돼야 총리를 바꾸는 문제를 실질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때까지는 복수의 시기에 따라 복수의 후보를 놓고 검토와 고민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에 참석한 뒤 가진 브리핑에서 ‘총리 지명설이 있었는데 잠잠해졌다’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그는 “현재 정국, 국회에 여러 패스트트랙 법안이나 예산안을 놓고 불확실성이 굉장히 크지 않느냐”며 “특히 선거법 협상은 ‘4+1’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공식적인 협상 진행조차 안 되는 상황에서 또 새로운 불확실성을 만들 수는 없다”면서 “총리는 인사청문회 이후 (국회) 투표를 통해 재적 과반 찬성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후임 총리 인선은 패스트트랙 상황이 지나간 다음에 이뤄질 것으로 시사한 셈이다.

김 의원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 개혁적 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총리설 언론 보도가 나오는데 그런 대상의 한 사람으로 제 신상 관련 이야기는 가능하면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국민들에게 예의가 아닌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도 “저는 개인적으로는 정부가 지금까지 취해왔던 우리 경제의 여러 개혁 조치들의 중심에 항상 있었다”며 “금융실명제를 실무 책임자로 완수했고 부동산 실명제, 상속·증여세제 강화, 김대중 정부에서 30대 재벌 16개를 정리하는 재벌개혁, 거기에 돈을 준 수많은 금융기관 구조조정, 금융개혁 등을 했던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제 우리 경제는 위기 극복 차원의 개혁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G20에서 G7로 가기 위해 시장경제가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혁신돼야 하며, 그 중심축은 금융에 있다”면서 “금융이 지나치게 안정성 위주로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다. 빠른 혁신을 만들어애는 것이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높이 도약시키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차기 총리에게 어떤 능력과 자질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는 “이제부터는 총리 관련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는 게 예의인 것 같다. 제가 할 수 있는 선을 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