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김기현 전 울산시장 주변 비리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돼 경찰 수사를 받았던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이 이틀 연속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에 따라 검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수사 관련 당시 청와대 민정라인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비리 첩보 이첩에 관여한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송철호 울산시장 등 '윗선'의 소환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 김기현 전 울산시장(왼쪽)이 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미디어펜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낮 12시께부터 박 전 비서실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검찰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뤄진 김 전 시장 주변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 당시 상황 등을 캐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박 전 실장은 전날 밤 9시께부터 약 3시간 동안 검찰 조사를 받았다. 그는 황 청장을 고발한 배경, 경찰 조서에 익명으로 박 전 실장에 대한 비리 의혹 관련 진술을 남긴 인물이 송 부시장임을 파악한 경위 등에 대해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실장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3월 16일 울산경찰청이 자신을 겨냥한 압수수색을 벌일 수 있었던 것은 송 부시장의 악의적인 허위 진술 때문"이라며 "송 부시장이 권력형 선거 부정 사건의 하수인이거나 공모자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송 부시장도 6일과 7일 연속으로 불러 조사했고, 6일에는 자택과 시청 집무실, 관용 차량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앞서 지난 5일에는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제보를 송 부시장으로 접수한 문모 전 행정관도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특히 송 부시장이 자신의 첩보로 시작된 수사에서 참고인으로 나선 점과 경찰이 진술 조서에서 익명을 사용해 송 부시장의 신원을 가린 부분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황 청장과 백 전 비서관, 송 울산시장 등 '윗선'의 소환을 검토하고 있다. 송 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송 부시장에게 캠프 정책팀장을 맡겼고, 시장 당선 후 그를 경제부시장에 임명한 바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