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한국거래소가 혁신기업의 원활한 코스닥 시장 진입을 위해 진입 요건체계를 개편한다.

한국거래소 정지원 이사장은 10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년도 주요 추진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일단 거래소는 현재 11가지 유형의 코스닥시장 진입 요건 체계를 미래 성장 가치에 대한 평가 중심으로 단순화 하기로 했다.

이날 참석한 정지원 이사장은 "미래 성장성을 중심으로 한 시장 진입요건 체계 개편을 추진할 것"이라며 "복잡하게 세분된 코스닥시장 진입요건 체계를 미래 성장 가치에 대한 평가 중심으로 단순화할 방침"이라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래 성장 가치를 직관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게 시가총액인 것 같다"며 "시가총액을 중요요소로 고려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부연했다.

거래소는 과거 재무 실적보다는 미래 성장성을 따져 혁신 기업의 코스닥시장 입성을 촉진하겠다는 계획을 함께 밝혔다. 유가증권시장(코스피)의 경우 대규모 자금 조달이 필요한 ‘신 인프라 기업’이 제때 상장할 수 있도록 진입요건과 질적 심사 기준을 정비하기로 했다.

아울러 거래소는 알고리즘 매매에 대한 관리체계도 도입하기로 했다. 정 이사장은 "알고리즘 매매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정의해 매매기법 고도화에 따른 다양한 투자 행태를 수용하고, 알고리즘 매매자에 대한 사전 등록 의무 부과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거래소는 외국인 투자 비중이 높은 기업에 영문공시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정보 공개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ESG 정보공개를 위해서는 거래소 내에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ESG 위원회를 설치하고 정보공개 가이드라인도 마련한다.

업계 안팎에서 꾸준히 거론되는 ‘거래시간 단축’에 대한 질문에는 "투자자, 상장기업, 금융투자업계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서 결정할 사안"이라고만 답변했다.

이밖에도 거래소는 ▲ 다양한 지수 개발과 투자상품 다각화 ▲ 구조화 증권시장 상품 체계 개편 ▲ 장외 파생상품 거래축약 서비스 도입 ▲ 주식옵션 특화 신규 시장조성자 도입 ▲ 총선 테마주·기업사냥형 불공정거래·불법 공매도에 대한 시장감시 강화 등을 내년도 사업 계획으로 제시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