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은행연합회장이 향후 10년 내 은행권의 자산과 수익에서 해외부문 비중을 20%로 확대하고 대형 금융그룹은 이를 기반으로 시가총액 30조원을 달성하자는 '10-20-30 전략'을 새롭게 제시했다.

김태영 회장은 11일 은행연합회와 금융연수원·금융연구원·국제금융센터·신용정보원이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은행업계의 글로벌 진출을 강조하며 위 내용을 강조했다.

작년 기준 은행권 총자산에서 해외 비중은 5.1%, 당기순이익에서 비중은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날 김 회장은 "인수합병(M&A) 추진을 통한 적극적 현지화, 디지털 기반의 해외진출 전략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새로운 성장 기반을 확보해 주요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을 높여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은 핀테크 회사와 협력하고 개방형 혁신을 강화해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특히 본인의 신용정보를 통합해 조회하고 신용·자산관리 등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는 마이데이터(MyData) 사업에도 은행이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김 회장은 초저금리·고령화·저출산 등 뉴노멀 시대에 맞는 새로운 자산관리, 재산증식 수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며 신탁업법 제정, 신탁재산에 대한 포괄주의 정의 방식 채택 등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관련해서는 "소비자피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은행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발언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