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정부가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와 혁신성장 등에 대한 내년 금융지원 규모를 1조 5000억원이상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2일 오후 산업은행에서 '제3차 혁신성장 정책금융 협의회'를 개최해 "정책금융기관이 적극적인 '마중물' 역할을 해 경제 성장잠재력 제고라는 '봇물'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과제"라며 위 계획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용범 차관은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투자하는 전용펀드를 신설하고 사업화 등 단계별로 맞춤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을 확대 또는 신설해 7500억원이상 추가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일본 수출규제 협상과는 별개로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의 지원이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도 확대된다. 유망 중소기업의 성장 촉진을 지원하는 3000억원 규모의 맞춤형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신설된다.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도 내년 중에 대폭 확대해 지원된다.

김 차관은 신산업과 창업에 대한 지원계획도 함께 언급했다. 그는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한 저금리 상품과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등 3대 신산업 지원을 위한 3000억원 규모의 미래기술육성자금을 신설하겠다"며 "유니콘 기업 등 기술혁신형 창업을 지원하는 특별보증 프로그램도 올해보다 1500억원 이상 확대한다"고 예고했다.

이외에도 핀테크·반도체·제조업 혁신에 투자하는 신규 펀드를 조성하고 벤처 투자자와 기업 간 연계를 지원하는 산업은행의 '넥스트 라운드' 프로그램을 통한 온라인 플랫폼도 구축하겠다는 내용이 발표됐다.

혁신성장 정책금융 협의회는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 등 정부 부처 4곳과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무역보험공사, 농림수산업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정보원, 한국성장금융, 한국벤처투자 등이 모인 협의체로 지난 3월 구성됐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