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패트' 원외 '친문게이트' 투쟁으로 가야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두 법안과 청와대 발 3대 게이트 의혹에 당력을 집중시키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원내외 전략을 별개로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당은 본회의에서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예산안 수정안이 강행처리된 이후 본회의장 앞에서 농성 투쟁을 벌이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좌파독재 완성을 위한 의회 쿠데타가 임박했다"며 "저는 앞으로 로텐더홀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예산안 날치기는 패스트트랙 두 법안 강행처리의 예고편이며 3대 친문농단 게이트를 은폐하려 하는 서막'이라는 기조 아래 "2대 악법(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를 규탄하는 데 당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 황교안 대표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바닥에는 '나를 밟고 가라!'라는 플래카드가 있다./사진=자유한국당
그러나 일각에서는 원내·원외 전략이 별개로 운영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13일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원내대표단의 협상 재량권에 상당히 제한이 있어 보인다"면서 "선거법만큼은 게임의 룰이기 때문에 유연성 있는 협상안을 내놔야하는데, 무조건 반대를 하니까 정부여당이 하는 건 모두 반대하는 상황이 돼버렸다"고 분석했다.

장 소장은 이어 "원내에서는 패스트트랙 규탄대회를 하고, 장외에서는 선거공작 투쟁을 하니까 전력이 몇 갈레로 분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패스트트랙 관련 문제는 심재철 원내대표 중심으로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친문 3대 게이트'는 원외 황 대표가 주도해 투쟁에 임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심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경선 후보 시절부터 공수처법과 달리 선거법에 한해서는 현실적으로 협상에 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그는 원내대표 경선 정견발표에서 선거법과 관련 "반대지만 무작정 반대만 하는 건 아니고 수정안 잘 살펴보겠다. 의견 잘 모아서 합리적으로 처리하겠다"고 공언했다. 본회의 예산안 강행처리 이후에도 "우리는 마지막까지 대화의 끈은 놓지 않겠다"며 민주당을 향해 "전향적인 자세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앞에 당당히 나오시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당내에서도 "현실적으로 독소조항을 빼고 최악의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 "싸움만 하는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해 (협상의)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야 한다"는 협상론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한국당 관계자에 의하면 여전히 강경투쟁론이 좀 더 우세한 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심 원내대표는 선출 첫날부터 예산안 합의 처리와 필리버스터 철회 안건으로 의원총회의 추인을 받지 못하는 난항을 겪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임종화 청운대 교수는 이날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원내외 개별적 지도력을 갖는다 해도 당 대표의 권위나 지위가 흔들리는 것은 아니다"라며 "시도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황 대표의 지위가 흔들리는 게 아니기 때문에 잘 하는 사람에게 현장을 맡겨도 좋다"고 덧붙였다.

반면 '총력 투쟁'밖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는 목소리도 여전히 식지 않고 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한국당에만 초점을 맞추면 안 된다. 상대가 어떻게 나오냐에 따라 다르다"며 "상대가 이런 식으로 나오면 정치 실종이다. 전체 유권자 33%는 제끼고 가겠다, 3분의1은 국민이 아니라는 건데 정치가 실종됐기 때문에 총력 투쟁밖에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 교수는 "(원내원외 투트랙 전략은)이건 정치가 있을 때 하는 일"이라며 "지금 상황은 선택으로 된 게 아니다. 권력을 가진 측이 (총력 투쟁으로) 그렇게 하게끔 만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