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외 드라마·웹툰·출판 분야 수요도 폭발적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정부의 신남방정책 기조에 발맞춰 동남아 각국의 신한류 콘텐츠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7월 16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신남방정책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대한민국 번영을 이끌 국가 발전 전략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사진=청와대 제공


중국의 한한령이 풀릴 듯 말 듯 장기간 지속하는 가운데 동남아 콘텐츠 시장 파이를 넓힐 새로운 돌파구가 되고 있는 모양새다.

실제로 최근 동남아 국가 정부 기관으로부터 콘텐츠 수주를 받거나 현지 콘텐츠 제작이 국내에서 이뤄지는 등 교류가 부쩍 활발해졌다. 

K-POP 중심 한류 열풍으로 동남아 국가의 한국 문화 콘텐츠 소비가 늘고 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국제적 인기는 설명이 불필요할 정도이며 '트와이스', '블랙핑크' 등 걸그룹도 동남아권에서 꾸준히 인기몰이 중이다.

특히 최근에는 웹툰·출판 분야에서 수요가 폭발적이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태국 만화 시장 규모는 1900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베트남 해외 만화 점유율은 무려 99%를 기록했다. 필리핀, 말레이시아의 문화 콘텐츠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8% 이상의 성장률이 예측된다.

한국 문화 콘텐츠 전문 투자회사 유니버셜 애셋 글로벌은 인도네시아 경찰청과 합작한 드라마 '안전지대'의 파일럿 에피소드 시사회를 마쳤다. 한국이 인도네시아 경찰청 드라마를 제작하기는 이번이 첫 사례다. 현지에서는 이 작품이 한국 제작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주목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태국 지상파 드라마인 '프라우묵'은 천년고도 경주에서 국내 로케이션 촬영을 했다. 경북도와 대구시, 현지 제작사가 지난 5월 태국 현지에서 3자 업무협약을 맺은 데 따른 것이다. 

황리단길과 동국대 경주캠퍼스, 엑스포공원 등지에서 촬영이 이뤄졌으며 현지 배우들은 소셜미디어 등으로 경주 풍경을 실시간으로 홍보했다.
[미디어펜=장윤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