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현실로 다가온 총선 역할론

이재명, 최종심 결과에 따른 위치 이동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4개월여 앞두고 차기 대권주자들의 ‘역할’과 ‘위치’를 두고 고민에 빠졌다.

우선 ‘역할’은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이자 1987년 민주화 이후 '최장수 총리' 기록을 세운 이낙연 총리다. 정세균 의원이 차기 총리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이 총리의 정계 복귀가 기정사실로 여겨지면서 그의 ‘총선 역할론’이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이 총리는 차기 대권 주자 선호도를 묻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는 명실상부 여권 최대 ‘잠룡’인 만큼 어떻게든 총선에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당내에서는 이 총리의 역할을 두고 크게 △공동선대위원장 △종로 출마 △비례대표 등 3가지로 압축되고 있다. 

   
▲ 이낙연 국무총리./사진=이낙연 총리 페이스북

우선 후임 총리로 지목된 정 의원의 지역구이자 ‘정치 1번지’인 종로에 출마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종로 출마설이 현실화 되면 ‘박근혜정부 총리 vs 문재인정부 총리’라는 빅매치가 치러질 수도 있다. 더구나 이 총리와 황 대표는 모두 여야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기에 ‘미리 보는 대선’이라는 의미도 있다. 다만 승리를 위해서 지역구에 ‘올인’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다. 

공동선대위원장이나 비례대표의 경우 지역구에 발이 묶일 필요가 없으므로 전국을 누비며 격전지 지원 유세가 가능하다. ‘선거의 달인’ 이해찬 대표와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게 되면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후임 총리의 임명 시기도 변수다. 이 총리가 지역구에 출마하려면 공직자 사퇴 시한인 내년 1월 16일까지 당에 복귀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패트스트랙으로 국회가 대치 중인 상황에서 후임 총리 인준투표가 미뤄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 총리로서는 총리 자리를 ‘공석’으로 두고 지역구 출마를 감행하기는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

이 총리는 본인의 향후 행보와 관련해 지난 17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의 생각도 있어야 될 것이고, 후임 총리님의 임명 과정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하는 것을 조금은 지켜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을 아꼈다.

이재명 경기지사, 최종심 결과에 따라 현역 의원 '위치' 이동

‘위치’는 또 다른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벌금 300만원)을 받는 이 지사는 최종심에서 형이 확정될 경우 지사직을 박탈당하게 돼 내년 총선에서 경기도지사 재보궐선거가 함께 치러지게 된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18일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이 지사의 최종 선고 결과에 따라 많은 사람들의 위치 이동이 예상된다”며 “현역 의원들 중 경기지사 출마를 노리는 사람들도 있으므로 민주당도 총선 공천 과정에서 이 지사의 선고 과정을 주목할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 9월 6일 오후 수원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에서 선고 공판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다만 이 지사가 대법원에 위헌법률심판 제청을 신청한 만큼, 벌써부터 내년 재보궐선거 가능성을 논의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대법원이 제청 불필요 결론을 내리면 이 지사의 상고심 선고를 내릴 것이지만, 반대로 제청을 받아들여 이 지사의 상고심 선고를 연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재판을 지연시키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도 제기됐지만, 이 지사는 “단언하건대 불법적인 상태에서 (도지사직을) 조금이라도 더 오래 하려고 꼼수 쓰는 일은 없다(11월4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