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울산 사건' 특검 도입...최고위 결정만 남았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이 18일 이른바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울산 사건’으로 이름 붙이고, 특별검사 도입을 공식 검토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오는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특검 추진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는 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을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프레임으로 짜놓고 수사를 하고 있다는 판단 아래 울산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을 당에 요구하기로 했다. 

   
▲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특위 위원장인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특위 전체회의 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울산 사건 등에 대해 특검을 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특위가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최고위에 건의해 당이 특검을 추진하도록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설 최고위원은 “오는 20일 최고위를 개최하면 (특검 도입 요구가) 보고될 것”이라며 “최고위에서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당론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회의에서 ‘울산 사건 특검 추진 소위’ 위원장인 송영길 의원은 “건설업자 김흥태 씨는 문제가 됐던 울산의 한 아파트 부지 시행권을 가졌다”면서 “김기현 당선 이후 일사천리로 분양이 됐는데, 이에 불만을 품은 김 씨가 고발해 수사가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검찰은 프레임을 하명 수사로 바꾸고, 열심히 수사한 경찰을 현재 기소한 상태기 때문에 특검에 맡길 수밖에 없다”면서 “강력히 특검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이날 총리실 압수수색도 회의에서 화제가 됐다.

설 최고위원은 “검찰의 총리실 압수수색에 위원들은 ‘충격’이라는 말을 했다”며 “‘오비이락’인지, 겨누고서 한 것인지 두고 봐야 하겠지만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종걸 의원도 “총리 후보자 지명이 어제 있었는데 도대체 오비이락이냐”라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를 하는 날 부인 정경심 교수가 초유의 기소를 당했다. 모두 언론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검찰의 행동과 무관하다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거대언론 사주와 만났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거대언론과 검찰, 자유한국당의 3당 편대가 가동된다는 느낌”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