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누적 풍력발전 보급량 133WM…재생에너지 중 5.8% 차지
전남도·한전·한수원·두산重, 관련 사업 추진…발전기 가동률 의문
   
▲ 탐라해상풍력발전에 설치된 풍력발전기/사진=두산중공업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정부와 민간 기업이 풍력발전 보급량 확대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가동률·설치 가능성을 비롯한 문제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올 3분기 기준 풍력발전 보급량은 133MW로, 올해 재생에너지 보급량의 5.8%(상업가동 개시 기준) 수준에 머문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1분기와 2분기에 각각 97.6MW, 53.4MW가 지어졌으며, 3분기에는 추가된 것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전남 신안 지역에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 이는 전라남도의 '블루 이코노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남도는 한국전력공사·신안군·전남개발공사와 관련 MOU를 체결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들은 2029년까지 3단계에 걸쳐 총 8.2GW의 발전단지를 건설한다는 계획으로, 총 사업비는 48조5000억원에 달한다. 이 중 1단계 사업은 한전이 주도하는 것으로, 신안군 임자도 20~30km 해상에 20조원을 들여 1.5GW 규모로 사업이 이뤄질 예정이다.

한전의 자회사인 한국수력원자력도 두산중공업과 MOU를 맺고 강원도·경상북도 지역 내 총 설비용량 150MW 규모의 발전설비 공동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한수원은 이로써 올해 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인 경북 청송 노래산 풍력 발전단지(20MW)와 사업개발 단계인 경북 경주·강원 영월 등 '동해안 풍력단지 벨트구성 전략'을 이어가기 위한 동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같은 육상풍력 외에도 영덕·안마도 해상풍력을 포함하면 1GW 이상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2030년까지 풍력설비 보유량을 1.7GW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보급량 추이/자료=한국에너지공단


그러나 통영 욕지도 해상에서 추진 중인 1조5000억원 규모의 풍력단지 건설이 주민 반대로 난항을 겪는 등 그간 진행된 설비조성 사업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대규모 발전단지를 건설하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따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부도 이와 관련해 지난해 보급목표도 목표 대비 84%에 머물렀으며, 80건의 육상풍력사업 지연을 분석한 결과 입지애로와 주민수용성 문제가가 각각 45.0%, 20.0%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특정 시간에 전력 생산이 집중되는 재생에너지의 특성에 따른 고초를 토로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설치에 들어가는 비용이 많아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유기적인 송전체계가 필요하지만, 이 역시 비용문제에 부딛히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제주도 내 한 풍력단지는 이같은 문제로 연중 몇 개월은 발전기를 돌리지 못한다고 호소했다.

이곳에 근무하는 한 관계자는 "전남 지역에서 생산된 전기 중 잔여분이 제주도로 넘어오게 되면 바람이 잘 불고 있어도 발전기를 멈춰야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제주도에서 남는 전기를 전남지역으로 보내는 역송전이라도 가능했으면 좋겠다"고 말했으며, 강원도 일부 풍력단지도 같은 이유로 충분한 가동률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일각의 주장과는 달리 육·해상 풍력발전단지가 주변 생태계를 현저히 훼손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으나, '공급과잉'으로 인한 경제성 문제가 문제"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부담은 전기요금 인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