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간편결제가 활성화할 경우 온라인쇼핑몰의 수수료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효찬 여신금융협회 조사연구센터장은 지난 26일 엘리시안 강촌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세미나에서 '간편결제서비스 확대에 따른 환경변화 요인 점검'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 같은 전망을 내놨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PG사(결제대행업체)와 옥션·지마켓 등 오픈마켓은 간편결제 시스템 도입을 위해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PG사의 경우 시스템 개발과 보안 강화를 위한 투자여력이 있는 KG이니시스와 LGU+ 등 상위권 PG업체 만이 적격업체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 독과점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효찬 센터장은 "이들 업체들의 초기 투자 비용과 업체 규모를 고려할 때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간편결제시스템 확대로 PG업체의 독과점화가 심화될 경우 간편결제서비스 제공 비용을 하위 소핑몰(온라인쇼핑몰)에 전가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다만 "카드업계가 기존 보안시스템을 활용해 공동 간편결제서비스를 시행할 경우 수수료 인상요인 없이 간편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이에 따라 이미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페이팔 등 해외업체가 국내에 진출했을 경우엔 PG시장의 상당부분을 점유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현재 국내 PG사들이 온라인쇼핑몰에 적용하는 수수료율이 3.4~4.0%인데 반해 페이팔의 국내에 진출할 경우 예상되는 수수료율은 2.36~3.97%로 비교적 낮기 때문이다.

이 센터장은 "페이팔과 알리페이는 다수의 가입자 확보로 이미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낮은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며 "이들 업체의 국내 PG시장 잠식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네이버·카카오 등 OTT(Over the top, 강력한 사용자 플랫폼으로 통신사·금융사에 대해 주도권을 행사하는 사업자) 기업의 금융업 진출에 대해 철저한 사전점검이 필요하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특정 OTT기업의 시장지배력이 높은 상황에서 금융사고가 발생할 경우 전반적인 금융시스템의 위험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 이들 기업에 대한 금융당국의 점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 금융업에 진출하는 OTT업체의 이체금액과 결제금액의 한도 설정을 위해 업계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고, 알리페이의 신용카드상품 출시를 불허하기도 했다.

이효찬 센터장은 "OTT업체의 금융업 진출시 리스크 관리 능력에 대한 당국의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며 "다른 국가의 사례 등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