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긴급기자회견 "사자 생이빨을 뽑으려고 하면 가만 있겠나"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김재원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은 24일 ‘4+1’ 합의에 따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 “이 법이 통과되면 곧바로 비례대표를 전담하는 정당을 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당은 수없이 경고했지만, 반헌법적인 비례대표제를 채택해 지금 시작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이 해괴한 선거법이 반헌법적 반문명적이란 점을 만천하에 공개하려 한다”면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당, 청와대의 합작에 부역한 위성정당들이 국회를 대통령 하부기관으로 전락시킨 만행을 바로잡고 국회를 살려내겠다”고 주장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비례정당의 당명에 대해서는 “그간 알려진 ‘비례한국당’은 이미 다른 분이 사용하고 있다. 그분에 대해 정식으로 접촉해보려 한다”며 “함께 할 수 있다면 비례한국당 창당준비위원회를 함께 해서 당명을 사용할 수 있고, 뜻이 같지 않다면 독자적으로 우리 당의 독자적 비례정당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 김재원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이 지난 23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난 김 정책위의장은 ‘실무 준비’와 관련해 “마음만 먹으면 이틀 만에도 할 수 있지만 실무접촉도 해야 하고 고려할 것이 많다”며 “비용이 거의 들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비례한국당 관계자와 접촉이 되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는 “그것을 알려드리면 또 등록을 하기 때문에”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회피했다. 이어 “제 마음 속에는 한 10개쯤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 의원들의 비례정당 이동에 관한 질문에는 “정당 투표에서 당 순위가 위로 올라와야 한다”면서 “투표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정당이 입후보하면 유권자에게 알리기 위한 방편으로 기표 상위에 올라야하기 때문에 부딪히는 현실적 문제”라고 답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황교안 대표의 당적 이동 여부에 대해서는 “비례대표 정당 취지를 모르고 하는 말이다. 당 대표가 옮기면 그 당은 실체 있는 정당이 된다”며 “우리 당 지지자가 투표할 때 공천용 정당에 투표하게 만드는 것이고 당선된 뒤 합당조치해서 우리 당 소속 의원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알기로는 여당에서도 치밀하게 준비해 내부 자료를 의원들에게 돌린다”면서 “더불어민주당도 비례대표 정당을 만들어 임해야 하고 우리 당도 그래야 한다. 비례대표 제도가 오히려 이상한 제도로 전락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질적으로 일회용 선거법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지난 6월부터 당내 수많은 논의가 있었다. 역대 선거에 다 대입해봤다. 내가 가겠다고 자원한 분도 있었다”면서 “사육사가 동물원에 들어가 고기를 주면 사자는 아양도 떨지만 생이빨을 뽑으려 하면 가만 있겠나”라고 재차 민주당을 향해 경고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민주당과의 협상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이 협상했다. 민주당과 청와대 당사자가 참여해 의견을 주고받았고 합의문에 준하는 문서도 주고받았다”면서 “막상 만지작하는 단계에서 합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더 나아가 합의 참여 당사자가 권한 없는 자라서 사적인 대화라고 하더라. 허깨비와 대화한 것 같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나름대로 합리적인 결과 도출 과정에 끼어든 비합리적인 사람들의 탐욕이 있지 않았나 싶다.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은 좋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