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북남 고속도로 2개 공구 N113·N115 수주
베트남 중부 나트랑(나짱) 베가시티 복합개발 수주
[미디어펜=유진의 기자]현대건설은 동남아 지역 싱가포르와 베트남에서 총 8000억원 규모의 도로 및 건축 공사를 수주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건설은 지난 16일(현지시간 기준)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and Transport Authority)이 발주한 총 한화 약 5094억원(USD 4억 3430만 달러) 규모의 북남 고속도로(North-South Corridor) N113· N115 공구 공사를 동시에 단독 수주했다. 

또 베트남에서도 지난 12일 베트남 민간 부동산 개발업체인 KDI(社)가 발주한 총 한화 약 3000억원(USD 2억 5000만 달러) 규모의 부동산 개발 공사인 베가시티 복합개발 사업 낙찰통지서(LOA·Letter of Award)를 접수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현대건설의 기술력과 시공 능력으로 전통적 수주 우위 지역인 동남아에서의 연이은 수주로 올해 괄목할만한 경영 성과를 이루며 내년을 향한 힘찬 발판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깊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지난 6월 대형 플랜트 공사인 사우디 마잔 프로젝트 수주에 이어 조지아 넨스크라 수력발전소 낙찰의향서 접수 및 금번 동남아 지역에서의 성공적 수주로 올 한해 유종의 미를 거둬 뜻깊다”며 “향후에도 지속적 해외 공사 수주로 국내 건설업계를 이끌며 글로벌 탑티어(Top-Tier) 위상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연내 약 2억2000만 달러 규모의 싱가포르 풍골 스포츠센터 수주를 기대하고 있어 해당 프로젝트 수주 시, 현대건설은 12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만 총 1조원 규모의 수주 쾌거를 이루게 된다.

   
▲ 싱가포르 북남 고속도로 공사 조감도./사진=현대건설

◆ 싱가포르 북남 고속도로 수주 
현대건설이 단독으로 수주한 싱가포르 북남 고속도로 공사는 싱가포르 북부 셈바왕(Sembawang) 지역 일대에 총 길이 4.5km의 고가교 및 진출입 램프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84개월로 2026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한다. 

북남 고속도로 N113 공사는 총 공사금액이 한화 약 2549억원(USD 2억1730만 달러) 규모로 진출입 램프 2개소를 포함하는 신규 고가교량 2.6km 건설과 하부 기존도로를 확폭·개량하는 공사다. 

해당 수주는 현대건설이 싱가포르 내에서 지속적으로 축적해온 풍부한 토목 공사수행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발주처로부터의 신뢰로 이뤄진 수주 결실이다. 

현대건설은 지난 1981년 풀라우 테콩 매립공사를 시작으로 싱가포르에 진출한 이래 파시르 판장 터미널 3&4단계 공사, 마리나 사우스 복합개발공사 등 총 89건, 148억 달러에 달하는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주했고, 현재 토목공사 총 7개 현장, 14억 달러 규모의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 베트남 베가시티 복합개발사업 조감도./사진=현대건설

◆ 베트남 베가시티 복합개발 사업 수주 
지난 12일 현대건설은 베트남 중부 나트랑(나짱)지역에서 총 공사금액이 한화 약 3000억원(USD 2억5000만 달러)규모의 베가시티 복합개발 사업을 수주했다. 

이 공사는 베트남 휴양 도시 나트랑(나짱)지역 10만2000평 부지에 지하 1층~지상30층 규모의 고급호텔 및 빌라 단지를 조성하는 부동산 개발공사 프로젝트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29개월로 2022년 6월 준공예정이며, 공사 진행 중 민간 분양이 이뤄질 계획이다. 

특히 이 공사는 총액확정계약(Lump Sum,럼섬계약)이 아닌 실비 보수 가산계약(Cost Plus Fee, 코스트 플러스 피)이다. 

이는 현대건설이 베트남 지역에 JW 메리어트 호텔공사,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 공사, 하노이 하동 복합주거단지 개발 공사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입증된 기술력, 우수한 수행 능력을 발주처로부터 인정받아 안정적 수익성 확보 및 베트남 내 건축 공사 추가 수주로 중부지역 진입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는데도 그 의미가 깊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매년 6%가 넘는 경제성장률을 보이며 외국 건설사들 진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현지 환경에서 현대건설은 다양한 분야 공사의 성공적 수행으로 글로벌 위상을 높이고 있다”며 “향후에도 현대건설의 풍부한 수행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발주 예정인 고급 건축물 공사 분야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지난 1966년 베트남에 진출한 이래, 몽즈엉 1 화력발전소 공사, 비나신 조선소 공사 등 총 20건, 26억 달러에 달하는 공사를 수주했으며, 현재 하노이 메트로 3호선 지하구간 공사 및 효성 LPG 지하저장시설 공사 총 2개 현장, 3억 달러 규모의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현대건설은 지난 1965년 태국 파타니 나라티왓 고속도로 공사를 시작으로 해외에 진출한 이래 반세기동안 사우디 주베일 산업항 공사, 이란 사우스파 공사, 사우디 쿠라이스 가스처리시설공사, 싱가포르 주롱 유류 비축기지, U.A.E 원전 공사 등 다양한 공사를 포함해 총 843여개, 약 1300억 달러 규모의 공사를 수주했다. 
[미디어펜=유진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