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비례정당 만들겠다" 선언...주호영 "눈뜨고 도둑맞을 수 없어"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자유한국당의 '비례정당' 구체화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차기 임시국회에서 자동 처리될 예정인 가운데, 한국당은 준연동형비례제를 겨냥한 비례정당 창당 시나리오를 점차 구체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당은 비례한국당이라는 명칭은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이와 관련해 김재원 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25일 "비례한국당이란 정당이 실제 창당을 준비 중이어서 창당준비위원회 관계자들과 접촉해봤지만, 함께 갈 수 없다는 판단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 김재원 한국당 정책위의장.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연석회의에서 선거법이 통과될 경우 비례정당 창당을 시사했다./사진=자유한국당

그러면서 김 정책위의장은 "이에 우리 당이 민주주의를 향해 함께 갈 수 있는 '친구정당'인 비례대표 전담 정당을 독자적으로 설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친구정당'의 당명 후보는 7~8개 정도가 이미 마련돼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게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호영 한국당 의원은 2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YTN '노영희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한국당의 위성비례정당 출현은 시간문제라고 하며 '친구정당'이 탄생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설명했다.

주 의원은 "일방에서는 (비례 전담 정당 카드가) 꼼수네 아니네 하는데 우리가 누차 이런 문제가 있다고 경고했는데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모르고 여기까지 오다가 어느 순간 발견, 멘붕 상태에 빠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주 의원은 "가만히 눈뜨고 앉아서 한국당을 지지하는 소위 비례 찬성표를 도둑맞을 수는 없는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도 결국 비례민주당을 만들 것이라 전망했다.

우선 한국당의 '친구정당'이 본격적으로 창당 단계에 돌입할 경우, 당 측은 정당투표 '기호 2번'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역구 투표와 비례대표 투표에서 동시에 기호 2번을 내세울 수 있고 선거운동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30여명 이상이 '친구정당'으로 이동해야 한다.

아울러 '배신'의 염려가 없는 핵심 인사가 비례정당을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친구정당'의 이탈을 방지하고 총선 직후 한국당과의 합당이 무난하게 이뤄지려면 끝까지 '신뢰'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불출마 선언자의 비례정당 이동설'에 대해 김 정책위원장은 이날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전혀 그 방면의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또 지원자 수와 창당 단계에 대해서도 "아직 선거법이 통과되지도 않았는데 (비례정당 이야기는) 이르다"고 말을 아꼈으며,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황 대표의 비례정당행과 관련해서도 "계획에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정가에서는 한국당과의 연계성 홍보와 총선 후 이탈 방지 조치를 위해서는 신뢰 가능한 당내 영향력 있는 인사들이 대거 이동해야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친구정당'이 공천 과정에서 컷오프된 의원들을 위한 기회의 장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