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최고위서 "공수처법, 위헌 소지 많고 선거법 부실해"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국회부의장인 주승용 바른미래당 의원은 27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과 ‘4+1 협의체’가 합의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반대 의견을 밝혔다. ‘4+1 협의체’ 내에서 발생한 최초의 반대 목소리다.

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범죄 사실 인지 시 즉시 공수처에 통보하도록 한 것과 관련해 “제가 우려하는 것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받는 범죄 혐의가 앞으로 공수처에서 얼마든지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 바른미래당 소속 주승용 국회부의장./사진=바른미래당 제공

그는 “검찰 상급기관도 아닌 공수처에 검찰이 수사내용을 보고하는 것 역시 잘못됐다”면서 “위헌 소지가 많다는 지적을 새겨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또 “국회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선거법 개정안은 부실함이 많다”며 사실상 준연동형 비례때표제가 적용된 선거법 수정안에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그는 필리버스터와 관련해서도 “필리버스터가 언제까지 계속될지 모른다. 그러나 정상적 국회 운영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며 “한국당도 필리버스터라든지 비례한국당 창당 같은 비정상적인 투쟁보다 국민 바람이 단 한 줄이라도 반영될 수 있도록 4+1과 마지막까지 협상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주 의원은 “우리 바른미래당도 더는 바른미래당으로 남아선 안 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며 당명 개명을 요구했다.

이어 “오늘이라도 보수 흔적 묻은 당명부터 중도개혁이란 철학 이념을 담아내게 바꿔야 한다”면서 “국민과 언론은 ‘바른’이란 단어를 들을 때 보수정당으로 오해한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