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이사회서 주식매매계약 체결
재무개선에 2조 투입…부채 줄이고 중장거리 집중
   
▲ 아시아나항공 A350 항공기. /사진=아시아나항공 제공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긴 진통 끝에 금호아시아나그룹을 떠나 범 현대가의 일원이 됐다. 항공업계가 일본 규제, 경기 침체 등 대내외 악재에 둘러쌓인 상황에서 아시아나항공이 투자와 중장거리 중심 노선 재편 등을 통해 변화를 이끌 수 있을지 주목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구주 6868만8063주(지분율 30.77%)를 3228억원(주당 4700원)에 인수한다고 공시했다.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에도 참여한다.

현산 컨소시엄과 금호산업은 이날 이사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의결하고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을 떠나 HDC현대산업개발을 새 주인으로 맞게 됐다. 1988년 취항한 지 31년 만,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 체제를 졸업한 지 5년 만이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과 함께 국내 선도 항공사로 자리매김했지만 걸어온 길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금호그룹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질 당시 대우건설 지분을 재매각하지 못하며 금호산업, 금호타이어 등 계열사를 워크아웃(재무구조 개선작업)에 밀어넣었다. 이듬해 아시아나항공은 자율협약 절차를 신청했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2015년 7300억원을 쏟아 부어 금호산업 재인수에 나섰지만 이 과정에서 자금줄로 동원된 아시아나항공의 재무는 급격히 무너졌다. 당시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1000%에 달했다.  

결국 박 전 회장은 지난 3월 아시아나와 금호산업 대표에서 물러났고 금호그룹은 4월 채권단에 자구책을 냈다. 하지만 채권단으로부터 거절 당하며 7월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을 매물로 내놨다. 

막강한 자금력을 앞세운 현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을 품으면서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미·중 무역전쟁과 환율·유가, 내수경기 침체, 일본 무역규제 등으로 내년 항공업계 경영 환경 전망은 밝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 재무건전성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 지난해 649%이던 부채비율은 올해 3분기 기준 808%로 증가했다. 순손실은 5241억원으로 불어나며 현금 확대도 어려운 형편이다. 

현산 컨소시엄은 인수금액 2조5000억원 중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2조1772억원을 재무구조 개선 등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 경우 아시아나항공의 자본은 올해 3분기 1조1000억원에서 3조원 이상으로 팽창한다. 부채비율도 300%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 부채비율이 낮아지면 자금 조달이 원활해지며 항공기 신규 도입, 노선 확대 등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저비용항공사(LCC)의 공급과잉으로 단거리 노선에서 경쟁력을 잃은 만큼 중장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노선과 항공기 등을 재편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범 현대가간 시너지도 기대된다. HDC그룹은 현대자동차그룹 등 범현대가 계열사들과 아시아나항공 인수시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을 체결해 현대중공업, 현대오일뱅크 등 항공 물류 기능이 필요한 계열사와의 협업에도 업계 이목이 쏠린다. 

이 밖에 이사진 교체와 기업이미지(CI), 유니폼 변경 등 금호 색 빼기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의 지시에 따라 아시아나항공 상징인 '날개' 마크를 떼내고 항공기를 비롯한 모든 물품에 새로운 마크가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한때 재계 7위까지 올랐던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아시아나항공 매각 후 사실상 금호산업과 금호고속 등 2개 계열사만 남게 되면서 재계 60위 밖으로 밀려나게 된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