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지구 잘못 선정으로 생긴 부작용 많아"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21대 총선에서 전략지구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전략공천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해 “이번에 제가 당대표를 맡으면서 전략지구를 최소화하겠다고 공약했다”며 “현재 지역을 관리하는 지역위원장 중에 도저히 그 위원장으로 선거가 안 되겠다는 지역만 전략공천을 하겠다”고 말했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그는 “원래 당규를 보면 (당 대표가 전략공천을) 20%까지 할 수 있다”면서 “거의 지역구 50개 가까이 되는데 그렇게까지 할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위원장으로 절대 안 되겠다. 좋은 사람이 대안이 있다. 이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전략지구로 선정해 총선을 치루겠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특히 “그동안 전략지구를 잘못 선정해서 부작용이 생긴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런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두 조건을 충족할 때만 전략지구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도종환 위원장을 중심으로 (위원회가)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잘 운영해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도종환 위원장도 “앞으로 위원회 차원에서 (전략공천) 대상이 되는 선거구를 하나씩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넌다’는 심정으로 세밀하게 살펴야 할 것”이라며 “지역의 구체적 상황과 예비 후보자의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위원들과 함께 당과 논의해서 결정해나가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위원회의 전략공천 후보자 선정이 민주당의 정체성·개혁성·확장성을 대내외로 보여주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도 위원장을 포함해 부위원장을 맡은 전현희 의원, 간사를 맡은 이근형 민주연구원 부원장, 정은혜 의원 등과 함께 외부위원 5명도 참여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