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서 한국경제 신성장동력 찾아야"…"'대기업과 상생'이 시작점"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중소기업중앙회관./사진=중소기업중앙회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중소기업중앙회가 2020년 신년사를 통해 "새해도 우리경제는 대내외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엄중한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보여진다"고 29일 밝혔다. 또한 "도전하고 혁신한다면 지금의 위기는 재도약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중기중앙회는 "이제는 가능성과 역동성을 가진 중소기업에서 한국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야한다"며 "'대·중소기업 간 상생'이 그 시작점이며, 대기업은 이미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한 만큼 중소기업도 적정 이윤이 보장돼야 설비투자와 R&D를 하고, 근로자복지도 향상시키면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과 중국에 의존도가 높았던 수출을 정부의 신남방·신북방 정책에 맞춰 시장개척단 파견 확대와 함께 해외 판로 확보·현지 진출기업의 애로해소 등 글로벌시장 진출 지원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아울러 중기중앙회는 전통제조업 기반인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해 협동조합 공동사업의 불확실한 담합적용 기준을 실효성 있게 개정하고, 광역지방자치단체를 넘어 기초지방자치단체에 중기협동조합 전용 지방조례 제정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중기중앙회는 최저임금 결정기준에 '기업의 지불능력 반영'과 '영세기업 및 소상공인 구분적용', '화평법과 화관법 등 중소기업을 옥죄는 환경규제 개선'의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계는 새해의 경영환경을 상징하는 사자성어로 '어둠속에서 손을 더듬어 찾는다'는 의미의 '암중모색(暗中摸索)'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내실을 다져 재도약하겠다는 중소기업계의 의지가 담겨있다"며 "중기중앙회가 중소기업의 더 밝은 내일과 대한민국의 행복한 미래를 만들 것"이라고 다짐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