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는 환경보호 비정부기구(NGO) ‘푸른아시아’가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이 수여하는 ‘2014 생명의 토지상(賞)’ 최우수 모델상을 수상한다고 29일 밝혔다.

회사 측은 지난 2010년부터 5년째 몽골에서 판매되는 ‘카스 맥주’ 판매금액의 1% 를 적립하는 방식으로 기금을 모아 ‘푸른아시아’와 함께 몽골에서 ‘카스 희망의 숲’ 조림사업을 펼치고 있다.

   
▲ 오비맥주 몽골 카스 희망의 숲 현판식/ 오비맥주 제공

푸른아시아는 기후 변화로 국토의 80% 이상에서 사막화 현상이 발생한 몽골에서 2000년부터 15년간 사막화방지 사업을 벌여온 국내 환경 NGO단체다.

푸른아시아는 ‘카스 희망의 숲’ 등 몽골 내 숲 조성사업을 통해 기후변화대응과 사막화 방지에 기여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생명의 토지상’ 시상식은 12월 페루 리마에서 개최되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열릴 예정이다.

오기출 푸른아시아 사무총장은 “ 12월 시상식에서 오비맥주 ‘카스 희망의 숲’ 조성사업을 포함해 지속가능한 사막화방지 사업을 세계에 보고하고 아프리카, 남미 등 여건이 비슷한 지역에 성공모델로 전파할 예정” 이라고 전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 몽골의 사막화는 현지뿐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미세먼지와 황사로 영향을 주고 있어 지속적인 환경개선과 돌봄이 필요하다”며 “ 앞으로도 오비맥주는 ‘카스 희망의 숲’ 조림사업을 확대해 녹색경영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