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쇄신, 민주당 '전략공천 최소화' 한국당 '공천의 문 낮추기'

30년만에 새로운 '게임의 룰', 각 정당 총선 전략 수정 불가피

총선 최대 변수 '보수통합' 패스트트랙 대전 이후 불씨 재점화
[미디어펜=조성완 기자]2020년 경자년 새해에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진다. 여야 각당 대표들은 일제히 신년 메시지를 통해 ‘총선 승리’를 다짐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민만 바라보고 뛰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다가올 4월 총선 승리는 촛불혁명 완수를 위한 강력한 엔진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미래를 향한 발걸음이 멈추지 않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운동권의 눈으로는 미래를 볼 수가 없다”면서 “총선은 과거가 아닌 미래로 가는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국민의 현명한 판단을 믿는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바른미래당의 주도로 민심을 대변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우리 정치사상 최초로 도입됐다. 정치개혁은 이제 시작”이라며 “다당제와 합의제 민주주의로 민생과 경제를 최우선으로 하는 새로운 정치를 만들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특히 이번 총선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우리나라 정치사상 첨으로 도입되는 등 다양한 변수들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2월 29일 ‘인재영입 2호’ 발표식에 참석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인적쇄신, 민주당 '전략공천 최소화' 한국당 '공천의 문 낮추기'

총선이 다가오면 항상 떠오르는 화두 중 하나는 ‘인적쇄신’이다. 인적쇄신의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현역의원 교체다.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은 현역의원 174명 중 81명(46.6%)이 낙천 또는 불출마 선언을 했다.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은 전체 교체율이 37.1%였다. 반면 20대 총선에서는 민주당이 현역의원 교체율이 지역구 기준 33.3%였다. 새누리당은 32.8%를 기록했다.

원내 제1, 2정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은 일찌감치 현역 의원들의 불출마 선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각자의 방법으로 공천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있다.

우선 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전략공천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이해찬 대표는 제1차 전략공천관리위원회의에서 “그동안 전략지구를 잘못 선정해 부작용이 생긴 경우가 너무 많았다”면서 “당대표를 맡으며 전략지구를 최소화하겠다고 공약했다. 당규에는 20%까지 할 수 있는데, 그렇게까지 할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당을 쇄신하라는 국민의 지엄한 명령을 받들기 위해 내게 부여된 칼을 들겠다”는 황교안 대표의 의지에 따라 현역의원 3분의 1 컷오프와 50% 이상 교체 방침을 발표했다. 나아가 정치신인‧청년‧여성의 정치권 진출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공천의 문’을 대폭 낮췄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2월 31일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우리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제공

30년만에 새로운 '게임의 룰', 각 정당 총선 전략 수정 불가피

30년 만에 공직선거법이 개정되면서 새로운 ‘게임의 룰’도 변수로 떠올랐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복잡한 선출 산식, 만 18세까지 낮아진 선거인 연령, 지역구 획정 미정, 위성정당과 군소정당 난립까지 예상되면서 각 당의 총선전략 수정도 불가피해졌다.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는 곳은 한국당이다. 한국당은 선거법이 통과되자 일찌감치 위성정당을 만들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황교안 대표가 직접 당적을 옮길 가능성도 제기되는 가운데, ‘기호 3번’을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까지 제시했다. 

반면 민주당은 “비례민주당은 검토한 바 없다”고 선을 그은 상황에서 대응책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지만, 뚜렷한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다만 원내 1당 자리가 위협을 받는다면 ‘4+1’ 공조를 외면하고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선거법 개정으로 군소정당도 난립하고 있다. 현재 중앙선관위에 등록된 정당만 34개이며, 창당을 공식적으로 준비하는 예비정당도 16개에 달한다. 현재 선관위가 운용 중인 기계로는 34.9㎝보다 긴 투표용지를 개표할 수 없다. 경우에 따라서는 과거처럼 수개표를 해야 할 수도 있다.

선거인 연령이 만 18세로 낮아지면서 21대 총선에서는 지난 20대 총선에 비해 약 50만명이 더 투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당선 여부가 수백에서 수천표 사이로 결정되는 만큼 이들의 표심이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는지가 상당히 민감한 문제다.

   
▲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지난해 11월 26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청와대 앞 단식투쟁장을 방문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총선 최대 변수 '보수통합' 패스트트랙 대전 이후 불씨 재점화

내년 선거판을 뒤흔들 가장 큰 변수는 바로 ‘보수통합’이다. 

‘패스트트랙 대전’에서 ‘4+1’ 협의체의 공조로 인해 완패한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의 독선과 오만을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고 판단하는 모든 분들과 그들이 우파든 중도든 함께 가는 길을 함께 만들겠다”며 보수통합의 불씨를 다시 지폈다.

한국당 내에서도 “결국엔 쪽수로 당했으니 함께 맞설 쪽수를 만드는 길 외에는 방법이 없다(김성태)”, “통합비대위를 구성해서 새롭게 출발하라. 그래야만 야당이 산다(홍준표)”, “내년 총선에서 중도와 보수 국민의 마음을 얻어 승리하기 위해선 통합만이 살 길(김영우)” 등의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제기됐다.

문제는 보수통합의 가장 큰 축인 새로운보수당이다. 유승민 의원을 중심으로 한 오신환·유의동·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하태경 등 8명은 오는 5일 새보수당을 창당한다. 당명에서부터 ‘보수’의 가치를 내건만큼 일각에서는 보수 통합의 가능성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유 의원은 지난달 31일 새보수당 비전회의에서 “내년 총선에서 문재인 정권을 확실하게 견제하는 세력이 돼야 한다는 각오를 다졌다”, “우리가 2016년 총선에서 (문재인 정부를) 견제할 세력을 만들지 못했기 때문”, “한국당은 양극화되지 않은 중간에 있는 국민들이 마음을 줄 수 있는 정치를 했나” 등의 발언을 했다. ‘중도 보수’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보수통합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유 의원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총선의 과정을 보면 2월초까지는 보수통합 논의의 불씨가 살아있을 수 있다”며 보수통합의 문이 아직 열려있음을 시사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