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가구의 23%인 440만 2천여 가구 수신 못해

KBS가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그리스전 선전으로 월드컵 16강 진출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SBS 독점 중계로 월드컵 경기를 보지 못하게 된 시청자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과 그리스가 격돌한 12일 밤 경북 성주와 전북 진안, 충북 보은, 음성 등 전국 각지의 SBS 난시청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경기 중계를 보기 위해 밤늦게 마을회관이나 대형 음식점을 찾는 불편을 겪었다.

또, 일부 주민들은 어쩔 수 없이 경기 시청을 포기한 채 KBS 뉴스를 통해 경기 결과만을 전해 들으며 발을 동동 굴렀다.

주민들은 “SBS의 독점 중계 때문에 전 국민의 관심이 쏠린 국가적인 이벤트를 시청할 수 없어 분통이 터진다”, “지방 사람들이 월드컵 축제에서마저 소외받고 있다”면서 독점 중계를 고집한 SBS를 비난했다.

해당 지역은 SBS 중계장비가 설치돼 있지 않아 SBS를 직접 수신할 수 없고 위성 등 유료방송에 가입해야만 SBS를 시청할 수 있는 곳이다.

KBS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전국 1,910만여 가구 가운데 23%인 440만 2천여 가구 (수도권 16.6%인 156만 3천여 가구, 기타 지역권 29.3% 283만 8천여 가구)가 SBS를 직접 수신하지 못하는 난시청 가구로 나타났다. 기타 지역권의 유료방송 가입 가구까지 SBS 가시청 가구에 포함한다 해도 SBS의 가시청율은 84.9%에 그친다.


반면, KBS 난시청 가구는 전국의 3.7%인 70만 8천여 가구 (수도권 1.1%, 기타 지역 6.3%)로 집계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