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기자회견 "법치와 협치, 국익 포기한 국회에 설 자리 없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2일 “법치와 협치, 그리고 국익을 포기한 국회에 더 이상 제가 설 자리는 없다”며 21대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익을 무시한 채 오직 당파적 이익만을 쫓기 위해 온갖 불법과 탈법을 마다 않는 작금의 정치현실, 나아가 오직 내 편만 국민이라 간주하는 극심한 편가르기에 환멸을 느꼈다”고 밝혔다.

   
▲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이 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1대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는 “연동형 비례제 선거법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처럼 정권과 특정 정파만을 위한 악법들이 날치기 강행처리되는 모습을 보면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으로서 참담함을 금할 수가 없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망국적 정치현실을 바꾸거나 막아낼 힘이 저에게는 더 이상 남아 있지 않다”며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연부역강(年富力强·나이는 젊고 힘은 강함)한 후진에게 기회를 열어주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여 의원은 당 지도부에 대한 불만도 토로했다.

그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에서 그런 말도 안 되는 악법들이 날치기 통과되는 현장에서 우리 한국당은 매우 무기력했다”면서 “당 지도부는 몸으로 막아야 할 의원들에게 전혀 용기를 북돋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여 의원은 이어 “‘국회선진화법(국회법)’에 위반돼 고발될 걱정을 의원들이 하는 마당인데 ‘걱정말라, 책임지겠다’는 지도부는 단 한명도 없었다”며 “당 지도부에 심한 불만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비대위 체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당 지도부는 모든 걸 내려놓아야 한다. 그렇게 해야 자유진영을 대동단결 시킬 빅텐트가 가능하다”면서 “당명까지도 거기에서 결정하고 당 진로도 결정해서 하나가 될 때 비로소 집권여당의 폭거도 막아낼 수 있고, 총선 승리도 장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판사 출신의 여상규 의원은 경남 사천시남해군하동군을 지역구로 둔 3선 중진 의원으로 현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