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공수처 설치가 통과됐고, 검‧경 수사권 조정이 남아 있다”며 “시행착오를 막고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임명식 이후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임명장 수여식 이후 간담회 자리에서 “공수처가 잘 안착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추미애 장관에게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일에 늘 정면으로 맞닥뜨려온 분”이라면서 “판사, 5선 국회의원, 당 대표를 역임하신 만큼, 그 노련함으로 검찰과 호흡을 잘 맞춰 달라”고 당부했다고 고 대변인은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간담회장으로 향하고 있다./청와대

앞서 임명장 수여식에서도 문 대통령은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을 언급하며 “입법이 끝난 후에도 바뀐 제도를 잘 안착시키고 제대로 운영되게끔 하려면 입법 과정에서 들였던 노력 못지 않게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법무 행정이 검찰 중심의 행정에서 벗어나서 민생과 인권 중심의 행정으로 탈바꿈되어야 한다. 법률 규정에 법무부 장관이 검찰 사무의 최종 감독자로 규정된 만큼 검찰개혁 작업도 잘 이끌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검찰개혁의 시작은 수사 관행이나 수사 방식, 조직문화까지 조금 혁신적으로 바꿔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인권보호 규정이나 보호 준칙 등이 잘 안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검찰 스스로 개혁에 앞장서야 제대로 이뤄질 수 있으므로 그런 면에서 검찰총장과도 호흡을 잘 맞춰 달라”고 말했다.

추미애 장관은 “명의는 수술 칼로 병의 부위를 제대로 도려내야 하듯이 검찰도 기소권을 갖고 있다고 마구 찔러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것이 아니라 인권을 중시하면서도 정확하게 범죄를 진단해내고, 응징할 수 있는 것이 본연의 역할”이라면서 “공수처를 설치할 기회를 국회가 만들어주셨다. 어떻게 보면 다시없을 개혁의 기회가 무망하게 흘러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