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증사업 본격화, LA시 정부와 협력해 환경개선 동참
카셰어링부터 PAV·UAM 등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총력
[미디어펜(미국 로스앤젤레스)=김태우 기자] "2025년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 제조사를 넘어 고객들의 이동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할 것이다. 이를 위해 시장환경과 여건이 성숙된 미국 LA에 실증사업 법인인 '모션랩'을 설립했고 향후 다양한 혁신모빌리티사업 검증에 나설 예정이다"

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엔젤레스(LA)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공유 오피스에서 진행된 모션랩 설명회에서 정헌택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 모빌리티사업실장(상무)은 모션랩의 설립목표를 이같이 밝혔다. 

   
▲ 정헌택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 모빌리티사업실장(상무)가 모션랩과 현대차그룹의 미국시장 모빌리티 서비스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급변하는 완성차 시장에서 미래먹거리로 꼽히는 혁신모빌리티사업의 일환인 카셰어링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작업이 '모션랩'이라는 것이다. 

카셰어링서비스 사업은 오는 2025년까지 이용회원수는 3600만명으로 확대될 전망이고 제공되는 차량 수는 42만7000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모빌리티 산업 분야의 블루칩이다. 

또 카셰어링에 제공되는 차량 1대가 약 12.5대의 개인 차량을 대체하는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게 리서치 및 컨설팅 전문 기업인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의 관측이다.

2025년에는 연간 약 534만대의 개인용 자동차가 사라지며 전세계 자동차의 주행거리는 약 859억2000만km감소하고 총 418억 달러의 비용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약 1046만톤의 이산화탄소 배출까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머지않은 시기에 이와 같은 대변혁을 맞이할 미래자동차시장에서의 생존을 위해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혁신 기술과 접목한 새로운 모빌리티 사업을 구상하고 있고 모션랩을 통해 실증사업에 착수했다.

모션랩은 △카셰어링 사업 △마이크로 모빌리티(라스트마일 모빌리티)와 연계해 최종 목적지까지 이용자들의 이동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다중 모빌리티 서비스(Multi-modal) △실시간 수요를 반영해 운행 경로상 다수의 목적지를 거칠 수 있는 셔틀 공유(커뮤니티형 이동버스) △개인용 항공 이동수단(PAV: Personal Air Vehicle)와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첨단 모빌리티 서비스의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앱티브(APTIV) 등과 자율주행 기술 관련 협력을 적극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9월에는 미항공우주국(NASA) 출신의 신재원 박사를 영입해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관련연구도 진행중이다.

이 외에도 미국과 호주의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인 미고(Migo)와 카 넥스트 도어(Car Next Door) 등에 전략투자를 단행해 협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인도와 동남아시아에서도 차량호출 서비스 업체인 올라(Ola), 그랩(Grab)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또 전동화, 모빌리티, 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과 관련 분양에 2025년까지 총 41조원 투자를 통해 다가올 모빌리티 혁신의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올해 신년회에서는 2022년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해 2023년 상용화를 통해 일부 지역 운행을 실시하고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 양산을 추진하는 동시에 자동차 기반의 혁신은 물론 로봇, PAV를 기반으로 한 도심 항공 모빌리티, 스마트시티 등 새로운 기술 개발과 사업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PAV는 하늘을 새로운 이동의 통로로 활용해 도로 정체 등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고객들에게 더 큰 이동의 자유와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시간을 제공하는 혁신적 미래 모빌리티로, 서비스 플랫폼 등을 통합해 UAM 사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 현대자동차의 신개념 미래 모빌리티 비전 티저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


이달 6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릴 예정인 CES(국제가전박람회)에서는 인간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으로 △UAM △PBV(Purpose Built Vehicle: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 등 세 가지 구성 요소의 긴밀한 연결성을 통한 미래 청사진도 선보일 예정이다.

캬셰어링 서비스는 현대차그룹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첫 번째 움직임이다.

모션랩은 지난해 11월부터 LA의 최대 번화가이자 한국의 서울역과 같은 '유니언역'을 비롯한 LA시내의 4개 주요 역에서 모션카셰어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미국 현지 고객들이 이용하고 있는 모션카셰어는 이미 국내외에서 널리 사용되는 일반적인 카셰어링 서비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이런 카셰어링의 미국시장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중인 현대차그룹이다. 

모션카셰어는 스마트폰에서 어플리케이션(앱)을 구동시켜 주면에 이용 가능한 공유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중 원하는 차량을 선택한 뒤 앱을 통해 문을 열고 시동을 걸어 필요한 만큼 필요한 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했다. 

특히 모션카셰어 앱은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의 이용요금은 최초 서비스 가입비 12달러를 제외하고 주행시간에 따른 연료비를 포함한 사용료는 시간당 12달러다. 

같은 거리를 이동한다고 가정했을 때 지하철ᆞ·버스 요금은 약 7달러(대기시간 포함 약 2시간 소요), 택시나 우버 요금은 약 60달러가 소요돼 기존의 이동수단에 비해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3월부터 분당 요금제가 적용되면 약 20분간 운행시 비용은 4달러가 전부다. 버스나 지하철 등 전통적 대중 교통에 비해 시간은 1/3로 줄이면서도 비용은 비슷하고 택시 요금에 비해서는 1/8에 불과할 정도로 경제적이다.

지난 2015년 기준 △카투고(Car2Go) △집카(Zipcar) △드라이브나우(DriveNow) 등 약 16개 카셰어링 업체의 평균 이용료가 등록비 약 25달러, 편도 이용료 약 11~18달러, 왕복 이용료 약 53달러라는 점을 감안하면 모션 카셰어는 높은 비교 우위를 지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데이브 갤런(Dave Gallon) 모션랩 전략담당 상무는 "지난해 11월 말부터 시범운영 개념으로 사전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 중인데 생각보다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모션랩은 LA지역에서의 카셰어링 사업을 크게 2단계, 세부적으로는 3단계로 구성해 점차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진행중인 모션카셰어링 /사진=현대차그룹


첫 번째는 현재 시범운행중인 것과 같이 역기반 왕복 운행 방식(Station-based Round trip Model)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타지에서 LA를 방문하는 경우 진출입로가 되는 주요 역 중심의 차고지를 활용한 방식이다. 단 반드시 해당 차량을 출발한 역으로 돌아와 반납해야 한다.

향후 모션랩은 주요 역을 거점으로 해 편도 방식(Station-based One way Fixed Model)으로 운영을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두번째 사업단계는 역 주변 외에도 LA도심 내 인구가 많이 몰려드는 주요 지역의 노상주차장을 활용해 출발지와 도착지를 다르게 할 수 있는 프리플로팅(One way Free-floating Model, 유동형 편도) 방식이다.

세번째 단계는 LA도심에 국한되지 않고 외곽 지역까지 운영 범위를 확대하고 더 많은 차고지를 확보해 이용자가 보다 편하게 원하는 지점에 가장 가깝게 차량을 이용하고 그 장소에서 반납까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모션랩이 운영하는 카셰어링 서비스는 첫번째 단계로 △유니언역을 비롯해 △웨스트레이크역 △페르싱역 △7번가·메트로센터역 등 대형 전철역 기반 방식으로 4개의 역사 환승 주차장에서 우선 제공된다.

이 네 지점은 주요 전철역 환승 구간 및 인구 밀집 지역으로 다양한 유동인구가 집중되는 곳으로 외부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대중교통과 잘 연계되어 있어 중단거리 이동 편의성을 높여줄 카셰어링 서비스가 가장 활발하게 이용될 수 있는 지점으로 꼽힌다.

초기의 역 기반 왕복 운행 방식의 경우 전철(Metro) 이용객 중심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연간 500~1000명의 교통지원 효과가 기대된다.

모션랩은 향후 △LA시내(Downtown)지역 △한인타운 △헐리우드 지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카셰어링 서비스 지역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며 현재는 왕복 방식으로만 운영하고 있지만 프리플로팅 방식으로 운영형태를 확대해 다양화할 예정이다.

모션랩의 유동형 편도 방식 카쉐어링이 정착될 경우 연간 약 6000여명 이상의 교통지원 효과가 기대된다. LA도심 내의 유동인구 뿐 아니라 외부에서 LA로 유입되는 유동인구까지 고객군에 포함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그간 미국에서 카셰어링 사업을 진행하던 업체들은 고가의 주차비용으로 수익성 확보가 어려워 프리플로팅을 비롯한 편도 방식의 카셰어링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모션랩은 LA시와의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확보하며 수익성을 확보하고 미국내 카셰워링 서비스 확대에 중요한 디딤돌을 마련했다. 

   
▲ 모션랩 전략담당 데이브 갤런(Dave Gallon) 상무가 서비스 시연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의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미국의 카셰어링 시장은 약 126만6000명의 회원을 보유하며 한국(약 183만명)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카셰어링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런 미국 카셰어링 시장은 2025년에는 970만명 수준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최근 제너럴모터스(GM), 포드, BMW 등 완성차 업체들이 카셰어링 시장에 적극 진출함으로써 카셰어링을 통해 제공판매되는 자동차 수는 2025년에 약 11만7000대로 기존 대비 7배가량 증가하며 카셰어링산업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모션랩에서 카셰어링에 활용되는 차는 현대차 아이오닉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5대를 시작으로 향후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추가할 예정이며 기아차도 추가해 최대 300대 이상으로 운영규모를 확대해 프리플로팅 방식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과 모션랩은 이와 같은 서비스 확장을 통해 카셰어링 서비스의 사업성을 검증하고 에너지 절감, 대기오염 감축, 혁신적인 이동 편의성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미국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나아가 유럽 등 타지역으로의 확장까지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모션랩과 카셰어링 실증사업을 통해 미래혁신모빌리티 서비스의 사업성 검증 외에도 현대차그룹의 브랜드 △인지도제고 △개별차종의 상품성홍보 △판매확대 등 부가적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먼저 혁신모빌리티서비스를 제공하며 도시 환경개선에 기여해 기술 선도적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고 나아가 지역주민들에게 우호적 브랜드 이미지 구축도 가능하다. 또한 친환경차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판매량 확보와 상품성 홍보 등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다만 장기적 관점에서 카셰어링 사업의 확대로 완성차 업체들은 기존과는 전혀 다른 사업환경에 직면하게 된다. 과거와 같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자동차를 판매하는 것보다는 효율적인 판매처 확보와 서비스로서의 이동성 제공이 핵심 사업 영역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헌택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 모빌리티사업실장(상무)는 "자사가 지향하는 바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여러 의미가 담겨 있다"며 "모빌리티라고 하는 걸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이동수단과 A지점에서 B지점으로 이동하는 과정이 진행되는 서비스를 엮어 내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자사는 모션랩으로 실증사업을 진행중이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