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발전을 위한 인식 공유, 패러다임의 새로운 변화 예고

6월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수차례의 협상에도 답을 찾지 못했던 현대자동차의 노사 임급협상이 잠정합의안을 이끌어 냈다. 4개월여간의 진통 끝에 이끌어낸 이번 결실은 그동안 ‘임금’만이 쟁점이 됐던 것과 달리 미래발전 전략에 대해 노사가 함께 고민했다는 성과를 얻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사는 29일 울산공장 아반떼 룸에서 열린 임금교섭에서 올해 최대 쟁점이던 통상임금 문제에 대해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라는 별도 상설협의체를 구성하여 통상임금을 포함한 선진 임금체계 도입을 논의키로 하는 등 2014년 임금협상 잠정안에 합의하면서 국내공장 물량확보 및 직원 고용안정,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동노력하기로 했다.

   
▲ 6월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수차례의 협상에도 답을 찾지 못했던 현대자동차의 노사 임급협상이 잠정합의안을 이끌어 냈다./뉴시스 자료사진

현대차에 따르면 생산성 향상과 완벽한 품질의 차량 생산이 향후 고품질·고부가가치 차량 생산으로 이어진다는데 노사가 공감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 노사는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대규모 설비투자 ▲품질 향상을 위한 분기별 노사공동 세미나 실시 ▲‘친환경차 노사공동연구위’ 활동 강화 ▲내수시장 판매 확대를 위한 노사공동 홍보활동 실시 등에 합의했다.

또 합의한 사항에 대한 연구와 논의를 위해 필요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노사공동 노력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업계는 이번 잠정합의안으로 현대차가 경영실적 연동한 합리적 성과배분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관측이다. 특히 노사는 올해 성과금을 지난해 350%보다 낮은 300% 규모로 축소했다.

현대차 노조는 집행부가 새롭게 교체될 때마다 해마다 최대 성과 요구를 반복했으나, 올해 임금협상에서는 지난해 경영실적에 연동한 성과금 지급에 합의했다.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성과금을 많이 지급하고, 이익이 줄면 하향 조정한다는 것이다.

이번 성과금 축소안은 현대차의 지난해 영업이익(개별 실적 기준)이 전년 대비 13.6% 감소했고, 올해도 원·달러 환율 하락에 의한 수익성 악화와 내수시장 점유율 감소 등으로 경영환경이 어려워진 상태를 인정하고 노사가 서로 합의다.

또 불법행위로 해고된 노조 간부들에 대한 원직복직과 고소고발 철회 등의 요구에 대해 현대차가 수용 불가 입장을 관철시킨 것도 의미가 있다.

현대차는 해고자 복직 문제는 기업의 인사권이라며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과 무관한 개별적 사항으로 노사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음을 교섭에서 강조했다.

현대차는 관계자는 “엄연한 불법행동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고수했다”며 “향후 불법행위에 대한 재발을 방지하고 장기적으로 노사관계 안정화의 초석을 세웠다”고 평가했다.

그는 “해외생산 비중이 62%를 차지하는 만큼 국내공장은 글로벌 생산기지의 허브로서의 기능으로 발돋움해야 할 시기”라며 “현재의 노사관계 모습을 변화시켜 향후 노사 상생협상문화 새로운 기틀을 만들어 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상에서 합의안이 도출되며 노조의 부분파업은 유보된 상태다. 이로 인해 현대차의 생산라인을 비롯한 관련 부품업체들도 가동에 들어가며 자동차 관련업계가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디어펜=김태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