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초까지 분양 시장 강제 '셧 다운'…설 연휴 이후 급매물 출현 여부 등에 가격 향방 결정
   
▲ 항공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전경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홍샛별 기자]청약 시스템 이관으로 분양 시장이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간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 여파로 주택 매매시장이 얼어붙은 데 이어 분양 시장까지 휴식기를 가지면서 집값의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1월 둘째 주 청약 접수를 마지막으로 분양 시장이 잠시 문을 닫는다. 주택 청약 업무가 금융결제원에서 한국감정원으로 넘어가면서 시스템 이관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금융결제원은 이미 지난달 말을 끝으로 청약 모집 신청을 마감했다. 이후 시스템 이관이 마무리되기까지 모든 청약 업무가 중단된다. 이관 작업은 내달 초쯤 마무리 될 예정이다. 하지만 국회 파행으로 주택법 개정안 처리가 미뤄질 경우 일정은 더욱 늦춰질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지난해 분양시장은 여느 때보다 뜨거웠다. 수요자들의 새 아파트 선호 현상과 분양가 상한제 등으로 시세 대비 저렴한 가격의 신규 단지가 나오면서 ‘로또 청약’ 열풍이 불었다.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적게는 수십대 일, 많게는 수백대 일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당첨 가점도 치솟았다. 

실제 부동산 리서치 전문업체 리얼투데이가 지난해 1~11월 서울 1순위 청약자들의 당점 가점을 조사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의 당첨가점 평균은 52점으로 나타났다. 최고 당첨가점은 84점 만점에 달한다. 구별 1순위 평균 당첨가점은 송파가 69점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동작·성북 65점 △강남·서초 63점 △종로 58점순이었다. 

전문가들은 주택시장이 약 한달간 강제적으로 ‘셧다운’ 되면서 수요자들의 불안감이 가중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지난해 말 정부가 초강도 규제인 12·16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을 급작스럽게 발표하면서 서울의 고가 주택을 중심으로 눈치보기 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강남권 재건축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을 3억에서 5억원까지 낮춘 급매물이 등장했다. 

매도자들은 보유세와 양도세 등을 고민하며 계산기를 두드리는 상황이다. 매수자들 역시 추가 하락을 기대하며 선뜻 나서지 않는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서는 당분간은 매도-매수자간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지다 설 명절 이휴 규제 효력이 본격화 될 것이란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대책 발표가 시장에 본격 반영되는 데에는 한 달 이상이 소요된다”면서 “12·16 대책 발표에 따른 영향력이 본격 반영되는 설 연휴 이후 급매물 출현 여부 등에 따라 집값 향방이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