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에너지 중점 투자...올 일자리 예산 1분기에 37% 집행"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재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올해 주요 공공기관이 전년 실적보다 6조 5000억원 늘어난 60조원을 투자해,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8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히고 "특히 신도시 건설과 같은 사회간접자본(SOC) 분야, 발전소 건설 등 에너지 분야에 중점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또 "투자가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10개월 이상 걸리는 예비타당성(예타)조사 기간을 최대 7개월로 단축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512조원의 '초슈퍼 예산'과 관련 "상반기 예산 조기 집행 목표를 역대 최고 수준인 62%로 설정하고, 특히 국민 체감이 큰 일자리 사업은 1분기 안에 37%를 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 뒷받침 예산은 최대한 조기 집행하고, 포용적 복지예산은 최대한 적기 집행되도록 관리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생계급여·의료급여·아동수당 등 주요 복지급여가 차질 없이 지급되도록, 매월 재정관리점검회의 등을 통해 집행 상황을 점검하겠다"며 "국민취업지원제도 등 하반기 도입 예정 사업도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초연금·장애인연금·국민연금 등이 1월부터 개선안대로 정상 집행되려면 국회에 계류된 관련 법의 조속한 개정이 시급한 만큼, 국회의 적극적인 입법 협조를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이란 간 긴장 고조와 관련해선 "중동지역 정정불안이 새로운 리스크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우리는 견고한 대외건전성 등에 비추어 과도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겠으나, 엄중한 경계로 냉철하게 상황을 직시, 적기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금융·외환시장, 수출, 유가, 해외건설, 해운물류 등에 대해 관련 부처에서 대응 체계를 가동, 24시간 종합적으로 관찰하면서 선제적이고 신속하며 정확하게 대응하겠다고 역설했다.

홍 부총리는 작년 말 발표한 '2020년 경제정책방향' 후속 조치도 이날 안건으로 올리고 "40대 일자리, 서비스산업, 바이오 등 7대 주요 정책과제는 범부처 태스크포스(TF)로 최대한 상반기 내 후속대책을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회의에는 그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