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더멘털 개선 기대는 미약, 단기 성장보다 구조개혁에 방점
   
▲ 중국 위안화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올해 중국 경제는 미중 1차 무역합의로 개선될 전망이지만, 반등 정도는 '제한적'이라는 전망이다.

중국은 지난해 경기 하방 압력 속에 2조 위안(약 340조원) 넘는 감세로 경제 성장률을 0.8% 포인트 높였다고, 8일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밝혔다.

인민일보에 따르면, 국가세무총국은 지난해 세금과 비용 인하가 2조위안을 초과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2%를 넘었다면서, 중국 정부는 투자와 소비를 늘려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제조업 등 업종별로 부가가치세를 인하하고, 개인소득세 특별 공제 정책 등을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작년 말 GDP는 100조 위안으로 추산된다.

최근 중국의 주요 지표들은 경기의 '저점 통과'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시장에선 평가한다.

작년 12월 차이신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2.5로 전월 53.5와 시장 예상치를 하회했지만, 11월 수치가 7개월래 최고치라는 점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다는 것.

PMI가 50을 웃돌면, 경기가 확장 국면임을 시사한다.

중정성 CEBM그룹 연구위원은 12월 제조업과 서비스업 PMI 확장세 모두 11월보다 둔화됐지만, 경제는 전반적으로 꾸준히 안정을 되찾고 있다면서, 미중 1단계 무역합의가 기업심리 회복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2020년 중국 경제는 순조롭게 출발할 것으로 보이지만, '제한적인 수요'로 인해 제약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KTB증권은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중국의 성장률 전망치 5.7%의 상향조정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무역합의 만으로 펀더멘털 개선을 기대하기에는 반등 여력이 미약하다"며 "정책대응 또한 단기 성장에서 중장기 구조개혁으로 중심이 이동하고 있어, 경기둔화 흐름은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책을 통한 경기부양 강도가 약화되고 있고, 선진국 수요회복이 녹록치 않아 수출의 탄력적인 개선이 쉽지 않으며, 내수도 기업이익 둔화와 가계 구매력 정체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반등 폭에 대한 눈높이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