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제로' 도전
익숙한 길 스스로 최적의 경로 도출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미디어펜(미국 라스베이거스)=김태우 기자] 아우디가 AI를 통한 감성 품질로 미래 자동차 시대 문을 두드리고 있다. 

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2020)'에서 아우디는 미래 비전을 담은 자동차를 선보였다.

   
▲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2020)'에서 아우디는 미래 비전을 담은 자동차를 선보였다. /사진=미디어펜


자동차의 '생활공간'화로 운전자를 비롯해 탑승자들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록 돕는다. 시선을 추적하는 기능을 통해 탑승자의 눈으로 차량과 직관적으로 소통할 수 있으며 배달 음식을 주문할 수도 있다.

VR고글을 착용하면 차를 타고 가는 동안 드넓게 펼쳐진 산봉우리 사이를 가로지르는 '가상 비행'을 즐길 수 있다. 이 기술은 가상의 콘텐츠를 자동차의 움직임에 실시간으로 반영하며, 이를 통해 탑승자들은 분주한 일상에서 벗어나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이번 CES2020에서 자율주행의 일부인 '교감하는 모빌리티 파트너'의 개념을 직접 테스트해볼 수 있다. 

아우디 인텔리전스 익스피리언스(Audi Intelligence Experience)는 자동차는 사용자의 습관을 학습하고 인공 지능과 결합한 지능형 기능들을 사용해 탑승자의 안전과 안락함을 향상시킨다.

자체 학습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이미 현 세대 MMI 시스템에 구현돼 있다. 이 시스템은 자주 사용하는 목적지를 저장하고 날짜, 시간, 현재의 교통 상황과 연계하여 얻은 데이터로 최적의 경로를 도출한다.  

미래에는 차량이 시트 위치, 미디어, 경로 안내, 온도, 실내 방향(芳香) 등 사용자가 선호하는 기능과 설정에 대한 정밀한 분석도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우디는 짧은 시간 내에 사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능동적으로 구현한다.

주행 스타일과 생체 기능을 관찰하고 사용자의 상태에 따라 설정을 조정할 수도 있다. CES2020에서 프로토타입 차량을 통해 아우디 인텔리전스 익스피리언스의 기본 기능들을 경험할 수 있다. 

   
▲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2020)'에서 아우디는 미래 비전을 담은 자동차를 선보였다. /사진=미디어펜


목적지를 찾는 내비게이션 기능이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더욱 정교해 진다. 삼성과 함께 개발한 새로운 기술을 선보인 아우디는 3D 혼합 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이미지들은 마치 8~10미터 앞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해당 기술 구현을 통해 가시거리를 70미터 이상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장거리 뷰에 익숙해지면 눈의 초점을 다시 맞추기 위해 애쓸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투명한 온디맨드 디스플레이 또한 주목할 만하다. 높이 15cm, 폭 122cm의 스크린은 계기 패널에 부분 통합됐다. 스크린은 두 가지 레이어를 제공하는데 한 가지는 투명한 OLED 디스플레이 레이어와 짙은 검정색을 위한 블랙 레이어다. 정보를 표시할 필요가 없는 디스플레이 부분은 투명하게 유지된다. 유리창과 같은 느낌을 주며 확 트인 도로 뷰를 제공한다.

아울러 MIB3로 일컬어지는 새로운 제3세대 모듈형 인포테인먼트를 통해 경로 계획과 교통 상황 예측 등이 획기적으로 향상됐다.  

또한 그들의 최신 조명을 CES 2020에서 선보인다. 운전자가 피로감을 느끼면 특수 조명이 피로를 덜어준다. 예를 들어 청색 계통의 시원한 백색 조명은 활기를 북돋아 주는 효과가 있다. 아우디의 '인간 중심 조명(Human-Centric Lighting)' 프로젝트는 타깃화된 조명 색상이 탑승자들이 집중력과 기억에 어떠한 도움과 감정의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CES의 아우디 부스에서는 아우디 AI:ME 비전 자동차, 12.3인치 터치스크린이 내장됐으며 양산형 모델 수준에 도달한 쇼카 아우디 Q4 e-트론 컨셉,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복합 연비 kWh/100km: 26.0·21.9 (WLTP); 22.7·20.6 (NEDC); 복합 CO2 배출량(g/km): 0)이 전시된다. 디지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가 적용된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은 이미 2020년 봄 출시할 예정이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