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신기술과 재활용 활동이 높게 평가받아 '2019 SMM 어워즈' 수상
TV 패키지, 테이블·책장으로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디자인으로 'CES 혁신상' 수상
[미디어펜(미국 라스베이거스)=조한진 기자] 삼성전자가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주관하는 '2019 SMM 어워즈'에서 친환경 신기술과 재활용 활동을 높게 평가받아 상을 받았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2014년부터 기업들의 지속적인 자원관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제정된' SMM 어워즈'는 미국에서 재활용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여한다. 

   
▲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0'에 위치한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관람객들이 골판지로 만들어진 '더 세리프 TV 에코 패키지'와 이를 활용해 만든 소형 가구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 상은 친환경 활동을 이끄는 제품·프로그램·신기술에 대해 상을 수여하는 '챔피언 어워즈' 부문과 재활용 활동을 평가하는 '티어 어워즈' 부문으로 나뉘며, 삼성전자는 두 부문에서 모두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챔피언 어워즈' 부문에서 중고 휴대폰의 재사용을 통해 순환경제에 기여하고, 갤럭시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환경을 배려한 기술이 우수성을 인정받아 신기술상을 받았다.
 
신기술상을 수상한 '갤럭시 업사이클링'은 더 이상 쓰이지 않는 중고 휴대폰을 환경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IoT 기기로 전환해 사용하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2017년부터 국내 의료진과 함께 실명 위기 환자를 위한 안구 검진기 개발을 지원해, 시중에서 유통되는 안구 검진기의 10% 비용으로 간이 안구 검진기를 제작할 수 있도록 했다. 안구 검진기는 지난해 총 90개가 베트남에 보급돼, 현지 주민 1만4000여명이 조기 안구 검진을 받았다.

'갤럭시 업사이클링'은 2017년에도 '챔피언 어워즈' 부문 신기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 삼성전자는 폐전자제품 회수 우수업체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티어 어워즈' 부문 최고상인 '골드 티어'에 6년 연속 선정됐다. '골드 티어'는 제3자 인증을 취득한 재활용 업체와의 거래 비율이 96%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삼성전자는 제3자 전자폐기물 인증관리 프로그램인 'e스튜어드' 인증을 받은 재활용 업체와 100% 계약하고 있으며 기업의 자발적 수거프로그램인 'e사이클링에도 적극 참여중이다.  

   
▲ 4일(현지시간) 삼성전자가 미국소비자가전기술협회(CTA), 미국전자제품재활용업체(ERI)와 함께 미국 라스베이거스 북부 지역에서 무료 폐가전 회수 이벤트를 실시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CES 2020' 개막을 앞둔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북부 지역에서 무료 폐가전 회수 이벤트도 실시했다. 이 이벤트는 2018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다.

한편, '더 세리프 TV 에코 패키지'는 디자인 혁신을 통해 버려지는 포장박스를 소형 가구로 업사이클이 가능해 자원 사용 효율을 높인 점을 인정받아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에코 패키지'는 골판지로 만들어져, 소비자가 직접 제품 박스를 재단 후 조립해 소형 테이블, 책장으로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올해 상반기 중 '더 세리프' TV 패키지로 적용될 이번 패키지를 활용한 소형 가전 가구 제작 방법은 패키지에 표시된 QR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