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제동의 숨은 뜻 ‘시기'인가 ‘요율’인가
"3%대 인상도 충분치 않아…또 한차례 인상 가능성 배제할 수 없어"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금융당국이 자동차보험료 인상 목소리에 다시 한 번 브레이크를 걸었다. 업계에선 지난해말부터 추진해온 인상 움직임에 재차 제동이 걸리자 금융당국의 간섭이 지나친 것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손해보험업계는 금융당국 제동의 숨은 뜻이 ‘시기’의 문제인 것인지 ‘요율’의 문제인 것인지는 가늠하지 못하겠다며, 적정한 수준의 인상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올해 역시 두차례 이상의 보험료 인상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손해보험사들은 이르면 이달 말 자동차 보험료를 3% 후반대로 인상하려던 계획을 일단 보류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25일 KB손해보험을 신호탄으로 현대해상,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등 7개사가 보험개발원에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했다.

대형사는 4∼5% 인상안을, 중소형사는 5∼6% 인상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통상 보험개발원이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인상 요인을 분석해 검증 결과를 영업개시일 15일 안에 회신하는 것과는 달리 이번 검증은 한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감감무소식인 상황이다.

업계에선 사실상 금융당국의 압박으로 인해 보험개발원의 움직임이 주춤한 것으로 추측하고, 보험료 인상폭을 3%대로 하향 조정했지만 여전히 회신은 오지 않고 있다.

손보사들은 금융당국의 자동차보험료 인상 제동 움직임의 저의에 ‘시기’가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인지 ‘인상요율’이 문제로 꼽히는 것인지 알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선 금융당국이 1%대의 인상률을 요구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료 인상 움직임에 대한 지속적 제동이 보험업계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적정한 수준의 인상요율이 적용되지 않을시엔 추후 또 한차례 인상 움직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두고 금융당국과 보험사간의 피로도가 높아진 상황”이라며 “자동차보험료 인상 적용이 늦어질수록 보험사 입장에선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3%대 인상 역시 보험사 입장에선 충분치 않은 상황”이라며 “올해 추이를 지켜봐야겠지만 인상요율이 적정치 않다면 작년과 마찬가지로 올해 역시 두차례 인상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