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청문회 일정 늘어지는 제안 받을 수 없어"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은 9일 “국무총리임명동의안 심사경과보고서는 지체 없이 채택돼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을 압박했다. 특히 인준 절차 자체는 미룰 수 없다고 못을 박으면서 ‘한국당 패싱’ 가능성을 열어뒀다.

민주당 소속 국무총리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박광온·김영호·박경미·신동근 의원은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당의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거부는 국민들로부터 부여받은 입법부의 권한을 무책임하게 내던지는 것으로 국민들의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들은 “한국당은 도덕성 검증을 빙자해 인사청문회를 무차별 정치공세의 장으로 만들고 후보자의 인격과 인권까지 심각하게 훼손하는 근거 없는 의혹을 되풀이해서 제기해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를 원만히 매듭짓고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한국당이 주장한 검증위원회 및 추가 증인 채택을 수용했다”면서 “다만, 심사경과보고서를 미루거나 거부할 이유가 없는 것이 분명한 만큼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에 동의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한국당은 이마저도 거부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청문경과보고서 채택 거부라는 정치적 결론을 내놓고 시간을 끌기 위한 의도라면 그 책임은 한국당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해둔다”며 “한국당은 총리 후보자 동의절차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절차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에 동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문위 간사인 박광온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마냥 청문회 일정이 늘어지는 결과가 나오는 제안은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청문회법상 종료 후 3일이 지난 후에는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마지막 호소를 했으니 (오는 13일에는)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