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검찰 인사 관련해 추미애 탄핵소추요구안 제출할 것

민주당, 예정대로 오후 6시 본회의...한국당 요구 사실상 거부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자유한국당은 9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검찰 간부 인사를 ‘검찰 학살’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긴급 현안 질의 등을 이유로 이날 예정된 본회의를 연기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거부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도중 기자들과 만나 “이번 검찰 인사는 검찰 학살로, 국정조사를 요구한다”면서 “또한 추미애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요구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김한표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가 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논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심 원내대표는 “이런 문제로 본회의 자체가 열리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또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 질의를 요구할 것이고, 운영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도 당연히 소집해서 따져보겠다”며 “내부적으로는 검찰 학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 구성 등을 끌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수용 불가’ 입장을 정하고, 예정대로 이날 본회의를 개최할 방침이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후 6시에 본회의에 들어가는가’라는 질문에 “네”라고 답하며, 사실상 한국당의 요구를 거부했다. 그는 ‘4+1’ 협의체 차원에서 법안 의결을 추진 여부에 대해서도 “국회에는 자유한국당만 있지 않다”고 답했다.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을 비롯한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 가능성에 대해서도 “모든 것을 다 열어놓고 고민하겠다”며 상황에 따라서는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유치원 3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도 이날 처리할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