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인근 팰로앨토에서 9개월여 만에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과 만나 회담을 갖고 한미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회담에서는 최근 한반도 정세와 역내 및 중동 정세를 포함해 한미동맹 현안을 포함해 ‘호르무즈 파병’ 등 첨예한 문제도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폼페이오 장관이 “중동 안전에 한국도 기여해야 한다”고 직접 언급했다고 한다.

그동안 미국은 호르무즈 해협이 불안전해질 경우 유가가 상승하고, 국제경제 전체에 파급 효과를 미칠 것이므로 모든 나라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호르무즈 해협 공동방위 구상’에 참여할 것을 압박해왔다.

이에 강 장관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 기업 보호이며, 우리 석유 관련 제품이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기 때문에 이 지역의 안정이 우리에게도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 정세 안정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을 지금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1월14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회담을 갖기 위해 만나 기념촬영하고 있다./외교부

외교부는 이와 관련해 보도자료를 내고 “양 장관은 최근 중동 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같이했으며, 동 지역 내 평화‧안정이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을 같이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이날 회담 종료 이후 낸 보도자료에서 “한미 양 장관은 한미동맹의 지속되는 힘을 높이 평가하고, 한미일 삼자 협력의 중요성도 논의했으며, 지역적‧국제적 다수 사안에 있어 긴밀히 협력을 계속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서는 같은 날 워싱턴DC에서 진행된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협상 논의도 함께 이뤄졌다. 양 장관은 한미가 이견의 폭을 좁혀가고 있다고 평가하며 이견이 있지만, 협상팀이 협상을 지속해 진전을 내도록 하자는 내용의 의견교환을 했다. 

다만, 외교부 당국자는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 및 방위비 협상을 연계하는 내용은 회담에서 거론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미 외교장관은 현재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굳건한 한미 공조 하에 비핵화 대화 프로세스 동력 유지, 북미대화 재개 및 남북관계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아울러 양측은 한미관계가 상호 호혜적인 방향으로 협력을 심화해 왔다는데 공감하고, 동맹을 한층 강화해 나갈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심도있는 협의를 가졌다.

이와 관련해 미 국무부는 보도자료에서 “북한에 대한 한미의 긴밀한 조율 계속을 재확인했다”고 밝리면서 “양 장관은 한미동맹의 지속되는 힘을 높이 평가하고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및 한국의 신남방정책 협력에 대한 약속을 되풀이했다”고 전했다.

   
▲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1월14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만나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를 갖기 전 기념촬영하고 있다./외교부

한편, 양국 외교장관은 같은 기간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 중인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도 만나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와 관련해 3국간 협력 방안, 역내‧중동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3국 장관은 작년 ARF 계기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 개최 이후 현재까지의 북한의 태도를 평가하면서, 북한 핵 문제의 실질적 진전을 이루어 가는 외교적 노력 과정에서 한미일 공조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3국 장관은 최근 중동 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같이했으며, 이와 관련한 정보 공유를 포함해 3국간 소통과 협조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